[Unity]05.360 VR 영상처리 #2 - 파노라마 스카이박스 사용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스카이박스를 이용한 360 VR 영상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360 VR 영상처리



지난 시간에는 Sphere를 사용하여 VR영상을 보여주었다면,

이번 시간에는 스카이박스를 사용하여 구현해 보겠습니다.

롤러 코스터 영상을 기준으로 만들어 볼게요^^







1-1)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 위치를 지정한 후 생성해 줍시다.






VR환경을 체험하기 위해서 플랫폼을 안드로이드로 변경해 주세요!!!





Company Name과 Package Name을 변경한 뒤,

Minimum API Level을 4.4로 바꾸고 Cardboard를 추가해 주세요.

VR영상은 4.4 이상 부터 작동되니 꼭 바꿔주세요.








1-2) 스카이박스를 이용한 VR 영상



스카이박스에 적용한 전용 쉐이더를 다운받겠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다운받아 주세요.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SkyboxPanoramicShader






폴더명은 Editor로 꼭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영상에 사용될 동영상 파일을 다운받아 주세요.

상업적으로 쓰지않고 공부용으로 사용하기에

저는 유튜버에서 www.ssYoutube 이런식으로 ss를 붙여 영상을 다운받았습니다.





하이라키뷰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하여 Video Player를 생성한 후 동영상을 넣어 주겠습니다.





그리고 Video Player와 Skybox의 매개체로 작용할 Render Texture를 만들어 볼게요.

프로젝트 뷰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해서 생성해 주세요.

이름은 Panorama Texture로 변경해 주겠습니다.





텍스쳐의  크기는 영상의 크기를 비교해서 적용해 주세요.

Source Info로 변경하면 해당 픽셀 크기를 확인 가능합니다.







Video Player와 텍스쳐를 연결해 주겠습니다.





PanorramaSkybox 머티리얼을 생성한 후 쉐이더를 변경한 뒤 텍스처를 넣어주겠습니다.





Window => Lighting => Setting에 가셔서 해당 skybox에 아까 만들어준 머티리얼을 적용하면

VR용 스카이박스가 완성되었습니다^^





핸드폰에 빌드하시거나, 유니티 에디터상에서 실행하시면 VR영상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Skybox를 이용해 360 VR 영상처리를 배워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삼성 Gear VR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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