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4.SkyBox를 이용한 하늘 표현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SkyBox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유니티를 실행 하면 파랗게 보이는 하늘 보이시나요?

SkyBox를 이용하면 쉽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1. SkyBox



게임에서 하늘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방식중에 하나가 SkyBox이다.

SkyBox는 카메라가 볼 수 있는 하늘의 여섯 방면의 이미지를 Cube 형태로 배치해서 표현한다.







1-1)  프로젝트 생성 후 설정



프로젝트 이름과 생성 위치를 설정 후 만들어 준다.






에셋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중인 Fantasy Skybox를 다운받자.

Skybox를 표현 가능한 다른 에셋을 받아도 무방하다.






1-2) Skybox



프로젝트 뷰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해 머티리얼을 생성 후 Skybox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자.

Skybox의 쉐이더는 Skybox => 6 Sided로 설정하자.

6개의 텍스처를 지정 가능하다.






Skybox 머티리얼 속성에는 Front부터 Down까지 6개의 텍스처를 적용 가능하다.

마음에 드는 텍스처를 위치에 맞게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서 적용하자.





상단 메뉴 Window => Rendering => Lighting Settings를 선택하고

만들어 놓은 Skybox 머티리얼을 적용하자.

그러면 하늘이 6방향으로 바뀐걸 알 수 있다.






1-3) 프로시저럴 스카이박스



프로시저럴 스카이박스를 이용하면 하늘의 색상, 대기 농도, 밝기 등을 설정 가능하다.

머티리얼을 새로 만들고 Shader 부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자.

- Sun => 태양 이미지 유무

- Sun Size => 태양 이미지 크기 

- Sun Size Convergence => 태양 주변의 광량 

- Atmosphere Thickness => 대기 농도

- Sky Tint => 하늘 생상 

- Ground => 대지 색상 

- Exposure => 노출 정도






이번에는 머티리얼 뿐만 아니라 Directional Light도 드래그하여 해당 속성에 넣어주자.

이제 Directional Light를 회전시키면 태양이 움직이게 된다.






2.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Skybox를 이용한 하늘 표형방식에 대해 배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블렌더트리와 모션 캡쳐 애니메이션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Skybox는 게임 만드실 때 적용하시면 될것 같고, 아직 까지는 알고만 있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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