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1.포톤을 활용한 간단한 fps게임 시작하기 #1 - 포톤환경 구성하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부터 포톤을 이용해 네트워크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예제와 실습을 통해 차근차근 진행할테니 부족한 부분있으면 댓글 부탁드릴게요^^




1. Photon



Photon은 굉장히 빠르고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실시간 소켓 서버이며,

무료로 접할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포톤을 통해 네트워크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포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보겠습니다.

https://www.photonengine.com/ko-KR/Photon







가입을 하셨으면 관리 화면으로 이동을 클릭해 주세요.





처음에 생성된 어플리케이션 정보는 삭제하겠습니다.

상세정보 =>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새 어플리케이션 만들기를 통해서 포톤의 종류와 이름을 입력해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게 되면,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ID넘버를 받을 수 있습니다.

ID넘버를 해당 유니티 프로젝트에 등록하면 포톤 네트워크 사용이 가능하며, 

무료이기 때문에 동시접속 20명까지 가능합니다.

공부하는데는 문제없겠죠?







ID는 잘 기억해 주셨다가 프로젝트 환경구성 후 적용해 보겠습니다.






2. FPS 게임 제작



2-1) 환경구성



유니티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세요.

그리고 본인의 스타일에 맡게 폴더를 생성해 주세요.








에셋스토어에 접속하여 Early Prototyping Material Kit을 받아주세요.

해당 텍스처를 이용해서 바닥과 캐릭터를 꾸며 보겠습니다.





3d Object => Plane을 생성하여 스케일을 변경하고, 머티리얼을 적용해 주세요.






2-2) 플레이어 만들기



3d Object => Capsule을 생성한 후 Position 값을 변경해 주세요.

3d Object => Cube를 생성한 후 Transform 값을 변경해 주세요.

이 떄 캡슐의 자식으로 넣어 주겠습니다.







빈오브젝트를 생성 후 position 값을 변경하고, Capsule의 자식으로 넣어주세요.

만드셨으면 다음과 같이 이름을 변경해 주세요

* Capsule => Player

* Cube => Gun

* GameObject => SpawnPoint








2-3) 플레이어 스크립트 작성



플레이어를 움직여줄 스크립트를 작성해 주겠습니다.

키보드의 상하좌우 값을 입력받고 해당 속도만큼 회전과 이동이 가능합니다.






스크립트는 Player 오브젝트에 적용해 주세요.






2-4) SmoothFollow 스크립트



에셋스토어에서 Standard Assets을 임포트하여 SmoothFollow 스크립트를 받아주세요.

해당 스크립트는 카메라가 플레이어를 자연스럽게 따라가도록 도와줍니다.






스크립트를 카메라에 적용하고 컴포넌트 값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게임을 실행시키면 카메라가 플레이어를 따라가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플레이어는 Resources 폴더에 넣어 프리팹으로 만들어 주세요.

Resources 폴더에 넣는 이유는 포톤에서 해당 폴더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2-5) 적 캐릭터 만들기



Player 프리팹을 Break Prefab Instance 기능을 이용해서 프리팹 해제를 시켜주세요.

그리고 이름을 Enemy로 변경하겠습니다.






Enemy 오브젝트에 있는 Player스크립트를 없애고, 머티리얼을 바꿔주세요.

머티리얼은 Player와 구분될 수 있게 아무거나 바꿔주시면 됩니다.





다하셨으면 Enemy 오브젝트를 Resources 폴더에 넣어 프리팹으로 만들어 주세요.






2-6) 총알 만들기



이번에는 총알을 만들겠습니다.

빈 오브젝트를 생성후 이름을 Bullet으로 변경한 후 Rigidbody를 추가해 주세요.

Use Gravity는 언체크하여 중력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만들겠습니다.







2-7) Bullet 스크립트 작성



이제 총알을 움직이도록 만들어주는 스크립트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spawnPoint를 기준으로 총알이 만들어지고, 일정거리를 벗어나면 없어지도록 되어있습니다.







2-8) 총알 효과 적용



총알이 해당 방향으로 날아가는걸 보여주기 위해서 Trail Renderer를 추가후 

다음과 같이 값을 변경해 주세요.

머티리얼과 지속 시간, 색깔등을 변경해 주었습니다.








게임을 실행 후 총알이 멋지게 날아가는걸 확인 가능합니다.





총알도 마찬가지로 프리팹으로 만들어 줄텐데, 

총알은 Prefabs 폴더로 옮겨주세요.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Photon에 대해 알아보고 fps게임을 위한 간단한 준비작업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포톤 - Pun을 설치하여 네트워크 구성을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Photon-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