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9.포톤2를 활용한 탱크 게임 만들기 #5 - 채팅 하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방을 만들고 들어가서 채팅까지 진행해 보겠습니다.

UI적인 부분이 많아서 생략하는 부분이 있는데 양해 부탁드릴게요.

프로젝트 다운받으셔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채팅하기



1-1) 로비만들기



채팅을 하기 전에 로비를 구성하여 이름을 작성 후 방을 만들겠습니다.

UI적인 부분은 밑에 보이시는 그림입니다.






Lobby씬에서 빈 오브젝트를 생성 후 이름을 Photoninit으로 변경해 줍니다.

스크립트와 해당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UI는 로그인 하는 부분과 룸 생성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enum을 이용하여 활성화 비활성화 여부를 판단하고,

방에 접속하게 되면 씬 자체를 변경하기 때문에 

PhotonNetwork.IsMessageQueueRunning = false를 통해 일시적으로 중지시켜 줍니다.










1-2) 로그인 적용하기



스크립트의 내용에 맞게 오브젝트나 스크립트를 적용해 주겠습니다.

텍스트는 텍스트메쉬프로를 사용하였습니다.











1-3) 방 만들기 적용하기



방을 만드는 UI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각 기능들을 연결해 줄게요.










씬을 추가 후 게임을 실행시키면 로그인 후 해당 아이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탱크가 나오는 부분은 아직 미구현이니 당황하지마세요^^






1-4) 채팅 구현하기



Level01씬으로 돌아와 기존의 포톤 접속하는 오브젝트를 삭제 후

GameManager를 만들어 주세요.

채팅창을 위해서 UI부분도 추가하였습니다.






PhotonNetwork.IsMessageQueueRunning = true시켜주어서 포톤 기능을 다시 활성화 줍니다.

스퐌 위치에 탱크가 생성되고 채팅창에 글씨를 작성하면 공유되는 기능까지 있네요.







채팅을 작성할 Text와 채팅 내용을 보여줄 InputField까지 적용하면 완성입니다.

PhotonView 옵저버 기능은 사용하지 않기에 OFF 바꿔주세요.!!!





짜잔 로그인에 채팅기능까지 탱크게임이 거의 완성되었네요.






2. 마무리



오늘은 로그인 후 채팅하는 부분까지 적용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여러가지 방 리스트를 보여주는 부분까지하고 탱크는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Pho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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