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2.아두이노 사용하기 - 여러개의 led 켜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유니티 에셋스토어에 있는 기능을 이용해서 led를 점등해 보았습니다.

오늘부터는 직접 코드를 작성하여 진행해 볼까합니다.




1. LED 여러 개 점등하기



1-1)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및 셋팅



프로젝트를 생성한 뒤 API compatibility Level을 .Net2.0으로 설정해 주겠습니다.

변경해 주어야 아두이노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세 개의 버튼을 사용해서 LED 점등을 시키기 위해서 화면구성을 이렇게 하였습니다.

본인 스타일에 맞게 구성해 주세요^^






1-2) 유니티로 데이터 보내기



유니티에서 데이터를 보내어 아두이노가 받는 형식의 코드를 작성하겠습니다.

아두이노와 유니티는 포트 즉 시리얼 통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포트는 사용자의 컴퓨터마다 다르고 통신속도는 아두이노와 유니티가 서로 맞기만 하면되니깐,

여러 변경사항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 시리얼 포트와 연결되어 있지않으면 연결한 후 정해진 데이터를 보냅니다.

- 빨강: R, 파랑: B, 노랑: Y 이렇게 데이터를 보내고 받습니다.










스크립트는 빈 오브젝트를 생성해서 ArduinoMgr이라는 오브젝트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포트넘버와 BaudRate는 다음과 같이 맞췄습니다.

Port는 아두이노가 연결된 포트, Baud Rate는 아두이노와 꼭 맞아야 합니다.





이제 버튼에다가 각각 R, B, Y라는 문자를 입력시켜 주세요.










1-3) 아두이노로 데이터 받기



아두이노에도 BaudRate라는 부분이 있는데 Serial.Begin(9600)을 의미합니다.

아두이노 핀 3, 5, 6번에 LED가 연결되어 있으며,

R, B, Y라는 데이터를 받으면 led가 점등이 됩니다.

코드 구성이 끝나셨으면 아두이노를 컴파일 시켜주세요.











1-4) led 점등시키기



led와 아두이노 그리고 저항을 다음과 같이 연결시켜 주세요.

led는 전류가 20mA일 때 망가집니다.

그렇기에 5V(아두이노 전압) / 0.02A(led전류) = 250옴(저항)보다는 커야 합니다.






아두이노와 컴퓨터를 연결시킨 후(전원을 받기 위해서) 유니티 실행후 해당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led가 점등되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아두이노와 유니티를 사용하여 3 개의 LED를 점등시켜 보았습니다.

직접 코드를 작성하니 더욱 보람찬? 느낌이 있네요.

다음 시간에는 버튼을 이용해서 파티클 생성을 시켜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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