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2.서바이벌 슈터 따라하기 #2 - 캐릭터와 카메라 이동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캐릭터와 카메라 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서바이벌 슈터



서바이벌 슈터는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3d 캐주얼 fps게임입니다.

튜토리얼이 제공되어 있어서 공부겸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1-1) 플레이어 이동 - ㉠효과음 설정



지난 시간에 플레이어에 넣어준 오디오 소스의 기능을 수정하겠습니다.

Play On Awake를 언체크 해주세요.

게임 실행시 자동으로 효과음이 실행되는데 나중에 코드로 그 기능을 넣어주겠습니다.







1-2) 플레이어 이동 - ㉡Player Movement 스크립트



프로젝트 뷰에서 PlayerMovement를 찾아서 Player 오브젝트에 넣어주세요.

단,PlayerMovement라는 스크립트가 두 개 있으므로 그 중에서 내용이 거의 없는 부분을 찾아 주세요.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전에 Floor에 Layer설정을 Floor로 바꿔주겠습니다.

바꿔주는 이유는 해당 레이어에 충돌처리를 적용하기 위해서입니다.





키보드의 값에 따라 이동을 처리하는 코드입니다.

플레이어에 적용된 Rigidbody를 이용해서 이동을 하겠습니다.








1-3) 플레이어 회전 - ㉠Player Movement 스크립트



카메라에서 광선을 쏘면 바닥과 충돌했을 시 캐릭터 회전을 시켜주겠습니다.






Turning이라는 함수에는 마우스 클릭에 따른 레이 케스팅과 캐릭터 회전의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1-4) 플레이어 회전 - ㉡카메라 세팅


카메라의 태그값과 위치를 변경해 주겠습니다.

과거의 유니티에서는 자동으로 Main Camera오브젝트에 태그가 설정되었지만 

버전업 되면서 해제가 되어있더라구요.

위치는 테스트를 위해서 플레이어보다 좀 더 위로 이동시켜 줄게요.









1-5) 플레이어 애니메이션 - Player Movement 스크립트



플레이어가 이동할 때 애니메이션은 Idle 상태로 고정되었을 거에요.

키보드 입력값이 주어지면 걷는 애니메이션으로 변경해 주겠습니다.

해당 코드를 적용해 주세요.









1-6) 카메라 이동 - ㉠카메라 세팅



캐릭터의 이동이 구현되었지만 카메라가 쫓아오지 못해서 게임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카메라의 위치와 속성을 다음과 같이 구성해 주세요.

Othographic은 원근감을 없애주면서 2d 느낌이 나게 표현해줍니다.

Size는 화면이 보이는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7) 카메라 이동 - ㉡CameraFollow 스크립트



CameraFollow 스크립트를 생성 후 다음과 같이 작성해 주세요.

타깃을 지정후 부드럽게 따라가는 내용입니다.






해당 스크립트를 작성하셨으면 Player 오브젝트를 타깃에 넣어주고 게임을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서바이벌 슈터를 따라 하면서 캐릭터와 카메라 이동하는 기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적 캐릭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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