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01.게임을 설계하는 기획자
- 취업 힘내봐요
- 2019. 1. 29. 19:28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부터 게임제작에 필요한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취직준비겸, 더 좋은 게임을 만들기 위한 과정인것 같네요.
1. 게임을 설계하는 기획자
기획이라고하면 프로그래밍이나 그래픽 작업이 들어가기 전에 무엇을 만들어야 되는지 스케치하는걸 뜻해요.
물론 이런 기획을 하는 사람들을 기획자라고 하지만, 기획자의 종류는 천차만별이죠.
슈퍼마리오라는 게임을 만들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을까요?
1-1) 조직 구성과 프로세스
무엇을 만드느냐에 따라서 게임 프로젝트 구성원들의 역할이 달라집니다.
디렉터, 기획자, 디자이너, 아티스트, 뮤지션, 프로그래머, 하드웨어 엔지니어 등... 너무 많네요.
이 중에서 기획자를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2) 디렉터(총괄 기획자)
게임 프로젝트의 책임자를 말합니다.
예산을 짜고, 스케줄 관리 또는 기획과 시나리오도 만들기도 합니다.
조작과 문화에 따라 천차만별한 업무이지만 결국 책임자라는건 변함없는것 같습니다.
1-3) 콘텐츠 기획자
액션, 조작 관련 시스템같이 구동이나 행동에 필요한 요소를 제외한 콘텐츠를 디자인 하는 역할을 맡았어요.
레벨 디자인에서부터 시나리오 라이터까지 하는 역할의 범위가 다양합니다.
1-4) 시스템 기획자
게임의 시스템, 어떤 방식으로 돌아갈지 정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경제, 전투, 성장, UI 등 게임 시스템에 필요한 모든 것을 디자인합니다.
1-5) 레벨 디자이너(기획자)
유저의 행동 범위를 기획하고 구현시키는 일을 합니다.
캐릭터, 몬스터, 배경 등의 패턴에 따른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만드는걸 레벨 디자이너라고 합니다.
1-6) 시나리오 라이터
이름 그대로 시나리오를 전문적으로 담당합니다.
게임 내에서 보여주는 세밀한 대사 하나하나까지 담당하기 때문에
게임 스토리의 핵심은 바로 시나리오 라이터입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획과 기획자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게임에는 다양한 직군이 있네요.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앞으로도 공부해 보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