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16.머티리얼 입문 #5 - 머티리얼 인스턴싱
- 게임 개발 - Unreal
- 2019. 5. 13. 00:00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머티리얼 인스턴싱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머티리얼 인스턴싱이란 어떤것일까요?
1. 머티리얼 인스턴싱
머티리얼 인스턴싱이란, 부모 머티리얼을 만든 다음
그것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다양한 모양의 머티리얼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즉, 상속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1) 부모 머티리얼 - ㉠만들기
기존의 쓰던 머티리얼은 복잡하니깐 새로운 머티리얼을 만들겠습니다.
부모 머티리얼로 사용할 예정이며 이름은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1-2) 부모 머티리얼 - ㉡VectorParameter
베이스 컬러에는 기존의 상수값 말고 벡터 매개변수를 만들어서 연결해 주겠습니다.
벡터 매개변수는 이름과 기본 디폴트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1-3) 부모 머티리얼 - ㉢TextureSampleParameter2D
머티리얼에 적용할 텍스처 또한 변경될 수 있도록
TextureSampleParameter2D를 이용하겠습니다.
이름과 적용할 텍스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ㅎㅎ
두 개를 Multiply할 것입니다.
메탈 텍스처에 색깔이 들어가겠네요^^
1-4) 부모 머티리얼 - ㉣SclarParameter
메탈릭과 러프니스에도 상수값 대신에 ScalarParameter를 적용해 주겠습니다.
그러면 총 4개의 부분을 변경가능한 것이죠.
마지막으로 노멀맵도 만들어준다음 연결해 주시면 부모 머티리얼은 준비가 다됐습니다.
1-5) 자식 머티리얼 - ㉠머티리얼 인스턴스 생성
부모 머티리얼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해서 머티리얼 인스턴스를 생성해 주세요.
자식 머티리얼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자식 머티리얼이 만들어졌으면 적용해서 확인해 볼까요?
자식 머티리얼을 보시면 부모가 누구인지, 어떤 값들이 있는지 나와있네요^^
1-6) 자식 머티리얼 - ㉡파라미터 값 변경
자식 머티리얼을 자세히 보시면 부모 머티리얼에서 설정된 파라미터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색깔과 텍스쳐, 메탈릭, 러프니스 값을 바꿀 수 있는 것이죠ㅎㅎ
변경한 후 확인해 볼까요?
부모 머티리얼 바탕으로 값을 쉽게 변경할 수 있었네요.
1-7) 자식 머티리얼 - ㉢그룹
자식 머티리얼에서 항목이 불편하셨다면 그룹을 만들어 적용하시면 됩니다.
그룹을 지정해 볼까요?
2. 마무리
오늘은 머티리얼 인스턴싱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어떻게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다음에 배울 다이나믹 머티리얼에 어떻게 응용할지 기대가 되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Ba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