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2.구글 카드보드 사용 #1 - 시선 처리 및 레티클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구글 카드보드를 사용하기 위해 시선 처리와 레티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VR이져.

핸드폰과 카드보드만 있으면 됩니다.ㅎㅎ




1. 시선 처리 및 레티클



컨트롤러가 없는 VR 기기를 사용하려면 

시선으로 응시하는 방식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 방식이 레티클이며, 응시하고 있다는걸 크기나 색상이 변해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1-1)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생성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겠습니다.







1-2)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빌드 설정



빌드 플랫폼은 안드로이드, 그리고 플레이어 셋팅으로 넘어가 주세요^^






안드로이드 빌드를 위해 회사와 제품 이름을 변경해 주시고,

항상 화면이 가로가 되도록 Landscape Left로 변경해 주겠습니다.





Other Settings에서는 그래픽과 API Level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XR Settings에서는 Cardboard SDK를 추가해 주세요~~~






1-3)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Google VR SDK




Google VR SDK는 VR 환경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셋입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에셋을 임포트 시켜주세요.


Google VR SDK URL











1-4)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맵 구성



앞으로의 VR 작업을 위해서 맵도 다운받아주겠습니다.

해당 에셋은 무료입니다.






에셋에서 제공하는 기본 씬을 이용해 볼게요.

이 화면을 기준으로 플레이어가 이동도 하고,

인식을 해볼 예정이에요^^






1-5) 플레이어 생성



플레이어를 만들어볼 차례입니다.

빈 오브젝르를 생성한 후 트랜스폼을 다음과 같이 지정해 주세요.

높이를 제외한 나머지 값은 다를 수가 있습니다.






카메라는 플레이어 자식으로 넣어주겠습니다.






1-6) 헤드 트래킹 시뮬레이션



빌드를 해서 VR 환경을 테스트하기에는 너무나 불편하겠죠?

GvrEditorEmulator 프리팹은 에디터 상에서 헤드 트래킹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단축키 Alt + 마우스 왼쪽 드래그 : 좌우로 시야변경 가능

* 단축키 Ctrl + 마우스 왼쪽 드래그 : 고개를 좌우로 회전 가능






1-7) 레티클



GvrReticlePointer 프리팹은 레티클로써 특정 객체를 응시했을 때 메쉬가 커지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카메라 밑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레티클의 색상을 변경하실 수도 있어요ㅎㅎ








1-8) 레이캐스트 스크립트



GvrPointerPhysicsRaycaster는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레이를 발사해

특정 객체를 선택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 때 레티클이 특정 객체를 인식했을 때 이벤트를 전달해야 하므로

GvrEventSystem 프리팹을 꼭 추가하셔야 됩니다.






1-9) 이벤트 발생 처리



레티클로 응시했을 때 반응하게 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Collider와 Event Trigger입니다.

콜라이더를 추가해 주시면 레티클이 반응하며,

반응한 레티클을 이벤트 트리거를 이용해 이벤트 처리가 가능합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구글 카드보드를 이용해 시선 처리와 레티클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레티클을 이용한 다양한 이벤트 처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구글 카드보드 사용 #1 - 시선 처리 및 레티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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