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0.타일맵을 이용한 2D 게임제작 #1 - 타일맵 기본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타일맵을 이용해서 간단한 2D 게임을 제작해 보겠습니다.

잘 따라 와주세요^^



1. 타일맵



유니티에서도 타일맵 기능을 이용해서 게임 제작이 가능합니다.

유니티 자체 내에서 스프라이트들을 이용해서 배경, 벽 등을 쉽게 구현 가능한거죠.







2. 타일맵 다루기



2-1)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경로를 설정하였으면 Template을 2D로 설정해 줍시다.

물론 3D로 셋팅해도 제작이 가능하지만, 2D 게임에 맞게 주변 기능들을 기본적으로 셋팅해 주더라구요.

그래서 전 2D로 설정 후 프로젝트를 진행하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생성 후 씬뷰를 확인하면 2D로 체크가 되어있을거에요.

체크해제를 하면 3D로 돌아가니 혹시나 처음에 프로젝트 생성을 잘못하시더라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GameObject나 Create => 2D Object => Tilemap을 선택 후 생성합시다.





자식 오브젝트가 있는 Grid 오브젝트가 생성됩니다. 

이 게임 오브젝트는 자식 타일맵의 레이아웃을 결정해줍니다.

UI에서 Canvas라고 보시면 될것 같아요.





자식 오브젝트 Tilemap은 Tilemap컴포넌트와 Tilemap Renderer 컴포넌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타일들은 Tilemap 오브젝트에 깔리게 됩니다.





Grid는 Tilemap 하나가 아닌 여러개를 자식으로 둘 수 있습니다.

각각 다른 레이어로 만들 수 있는거죠.






2-2) 타일맵 팔레트



이제 타일들을 이용해서 맵을 만들어 보겠는데요.

그러려면 파일맵 팔레트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Window => 2D => Tile Palette를 선택해주세요.





팔레트는 사용할 타일들을 모아놓은 공간이라고 보시면됩니다.

Createt New Palette를 선택 후, Create를 누르면 저장할 폴더를 선택하라고 뜹니다.

저는 우선 다음과 같은 위치에 저장하였습니다.





Sprites.zip

다운을 받고 그 안에서 Tilesets를 임포트 시켜줍니다.

정글 타일셋은 타일 하나당 128cm의 크기입니다.

유니티에서의 unit은 1m에 해당하기 때문에 Pixels Per Unit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그리고 Multiple로 설정하여 해당 타일을 나눠보겠습니다.





Slice를 클릭한 후 Type을 Grid By Cell Count로 바꾸면,

가로 8, 세로 8의 간격으로 스프라이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Jungle Tileset 스프라이트들을 선택 후 드래그하여 팔레트에 드랍해줍니다.

그러면 팔레트 전용으로 파일들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위치에 생성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팔레트를 보면 Paint로 설정되어있습니다.

타일을 선택 후 씬뷰에서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르면 해당 위치에 타일이 생성되게 됩니다.

또한 누르고 이동하면 같은 타일이 여러개 만들어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잘못된 위치에 있어서 지우고 싶다면,

Erase를 선택 후 지우거나 단축키 Shift를 누른 후 마우스를 클릭하여 지울 수 있습니다.






2-3) 타일 회전



타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 [ 혹은 ]를 누르면 회전이 가능합니다.

씬뷰에서 [를 누르면 좌측으로 회전, ]를 누르면 우측으로 회전을 하게됩니다.








2-4) 타일 다중 선택



앞에서는 타일을 하나만 선택했지만, 여러개를 선택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타일들을 간단히 배치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충돌처리를 이용해 캐릭터를 타일 위로 올려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2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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