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8.씬 전환 해보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씬 전환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인트로 씬, 게임 씬, 상점 씬 등 다양한 씬들이 존재하고 이런 씬들을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겠죠?

그 부분에 대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1. 씬 전환



씬을 간단하게 바꿔보는 방법에 대해 진행해 보겠습니다.

UI - Button과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씬 전환을 진행하겠습니다.







1-1) 프로젝트 생성 후 설정



프로젝트 이름과 생성 위치를 설정 후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자.






상단 메뉴 File => Save Scene As를 이용해서 씬을 두개 정도 만들어 주세요.





GameObject => UI => Button, Canvas, Panel을 만들어 주자.

부모와 자식 관계는 하이라키 뷰를 참고하자.





패널의 크기와 색깔은 다음과 같이 변경하자.

씬 전환이 제대로 됐는지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것이니 안해도 무방하다.





Button 자식으로 있는 Text 오브젝트의 컴포넌트 값들을 변경하자.

텍스트 내용을 Text로 변경한 뒤 글자 크기를 키워주자.





1-2)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는 생각보다 단순하다.

using UnityEngeine.SceneMangement를 추가하면 SceneManager.LoadScen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해당 씬 이름을 작성하면 그 씬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1-3) 씬 전환하기



카메라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넣어주어도 무방하지만,

빈 오브젝트를 만들어 넣어주었다.






버튼 오브젝트의 컴포넌트에는 On Click()이라는게 존재한다.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메소드를 실행 시켜준다.

SceneChange.ChangeSecondScene로 설정해 주자.

가장 중요한건 해당 스크립트를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를 드래그하여 넣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오브젝트를 옮기지 않고, 스크립트를 옮기려는 실수를 한다.





마지막으로 Build Settings에 씬들을 추가하자.

추가하는 방식은 드래그 앤 드랍을 이용해 가능하다.

해당 씬 옆에 번호가 존재하는데 이 번호를 이용해서 씬전환도 가능하다.





버튼을 누르게 되면 씬전환이 되는걸 볼 수 있다.








2.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씬전환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PlayerPrefs를 활용한 데이터 저장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게임을 만드시고 해당 스크립트를 적용하여 간단한 씬전환이 가능하니 해보세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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