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0.라이트 프로브를 이용한 조명효과 사용법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동적인 객체의 조명 효과 적용을 위해서 라이트 프로브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기존에 배운 라이트 매핑은 움직이지 않는 객체들을 위해서 였다면 이 부분은 반대입니다.




1. 라이트 프로브



라이트매핑은 정적인 객체(Static Object)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인공이 움직여도

검은색으로 보이게 된다.

이런 부자연스러운 장면을 개선하기 위해서 라이트 프로브라는 기능이 제공된다.

라이트 프로브는 스테이지의 조명이 있는 곳 주변에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고 라이트맵을 베이킹할 때

해당 라이트 프로브 주변부의 광원 데이터를 미리 저장한다.

라이트 프로브에 저장된 광원 데이터는 실행 시 근처를 지나치는 동적 객체에 광원 데이터를 전달해

해당 객체의 보간시켜 마치 실시간 조명과 같은 효과를 내는 방식이다.







1-1) 프로젝트 생성 후 설정



프로젝트 이름과 생성 위치를 설정 후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자.






라이트 프로브를 적용하기 위해서 캄캄한 화면과 캐릭터 그리고 바닥을 준비해 주자.

기존에 생성된 Lighting 오브젝트는 삭제하자.





Plane을 이용해 만들어 주었다.





Capsule을 이용해 만들어 주었다.





상단 메뉴 Window => Rendering => Lighting Setting을 선택하면 Lighting 셋팅이 가능하다.

Source를 Color로 설정한 후 검은색으로 변경하면 어두워진다.

그리고 Mixed Lighting은 Subtrative로 변경하자.

Subtrative로 설정해야 라이트맵과 라이트 프로브, 그림자 모두 하나의 라이크맵에 베이크 된다.






1-2) Light Probe Group 추가



상단 메뉴 GameObject => Light => Light Probe Group을 추가해 주자.






Edit Light Probes를 클릭하면 네 개의 버튼이 선택 가능하다.

Select All 버튼을 클릭하자. 다음 기능을 가지고 있다.

* Add Probe => 새로운 Light Probe를 하나 생성

* Delete Selected => 선택한 Light Probe를 삭제

* Select All => 현재 Scene 뷰에 있는 모든 Light Probe를 선택

* Duplicate Selected => 선택된 Light Probe를 복제





선택 된 상태에서 Duplicate Selected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라이트 프로브 위치에 오브젝트가 복사된다.

위치를 바꿔주며, 복사와 붙여넣기를 반복하여 해당 맵에 라이트 프로브를 채우자.








1-3) Point Light 추가



라이트 프로브는 빛을 내는게 아니고 도와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Point Light 오브젝트를 여러개 생성한 후

다음과 같이 설정하자. 이 때 Mode는 꼭 Baked로 변경하자.






정적인 물체는 Floor 하나이다. Static 값을 LIghtmap Static으로 변경하자.






1-4) 베이크 하기



Auto Generate를 언체크하여야 베이크가 가능하다.

언체크하였으면 Generate Lighting 버튼을 클릭하자.

베이크되면 Main폴더가 생성된 뒤 안에 베이크된 파일이 생성된다.








게임을 실행하면 캐릭터가 라이트 프로브의 영향을 받아 조명색으로 보정된다.

캐릭터를 이동하여도 프로브가 주위에서 조명색을 보정시켜주는걸 확인할 수 있다.






2.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라이트 프로브를 이용하여 동적인 물체에도 조명효과를 주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운드 적용을 해보겠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최적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그렇기에 라이트 프로브를 쓰는 방법을 숙지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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