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2.iTween을 이용한 물체 이동기법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iTween을 이용해서 물체를 자연스럽게 움직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롤로코스터 게임들 보시면 라인을 따라서 움직이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면 구현이 가능합니다.




1. iTween



트위닝이란 게임에서 사용되는 오브젝트의 시간당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오브젝트 뿐만 아니라 오디오나 카메라에서도 사용되는데,

iTween이라는 플러그인은 트위닝을 구현하는걸 도와줍니다.







1-1) 프로젝트 생성 후 설정



프로젝트 이름과 생성 위치를 설정 후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자.






iTween을 구현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하다.

첫 번째는 에셋스토어에서 구할 수 있는 iTween을 다운받고 임포트하자.

두 번재는 http://www.pixelplacement.com/itween/ 에 접속하여 iTween Editor를 다운받자.

iTween 홈페이지에는 사용법과 예제가 존재하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iTween을 사용해 물체를 움직여 볼건데 그러려면 보여지는 게임 오브젝트들이 필요하다.

Cube 세 개와 Plane 오브젝트를 생성한 후 본인 취향에 맞게 색깔을 입혀주자.





1-2) 스크립트 작성



iiTween.MoveTo(오브젝트명, iTween.Hash("키값",value, .......)는 게임 오브젝트를 움직이는 코드이다.

Hash는 미리생성하거나 해당 메소드에 작성하여도 무방하다.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이다.

* "y", value => 이동할 축과 위치값을 의미한다.

* "time", 시간 => 동작이 지정된 시간 동안에 일어난다.

* "onupdate", "함수명" => 매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

* "oncomplete", "함수명" => 동작이 멈추면 해당 함수를 실행하게함(추가의 설정이 필요)

* "oncompletetarget", 오브젝트 => 위의 oncomplete에서 지정된 함수가 있는 컴포넌트를 포함한 

                                               오브젝트를 지정해 줘야함

* "easetype", iTween.EaseType.각종타입 => 동작 애니메이션 형태를 지정해줌

* "looktarget", 오브젝트 => 해당 오브젝트를 바라본다.

* "delay", 시간 => 지정된 값이 지나면 시작된다.

* "orienttopath", true => 이동하는 방향으로 Look 벡터를 자동 회전시켜 준다.











1-3) iTween 적용



빈 오브젝트를 생성 후 I Tween Mgr 스크립트를 추가하자.

그리고 해당 오브젝트를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넣어주자.






I Tween Path 스크립트도 추가해 주자.

스크립트 상에서 Path 이름을 Fly로 했을 것이다.

색깔은 본인이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하고,

Node Count를 추가해 Start부터 End까지 이동할 경로를 만들어 주면된다.

Count를 하나씩 늘려가며 만들어주는걸 추천드린다.





메인 카메라 태그값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 후 게임을 시작해 보자.

메인카메라는 Path를 토대로 움직인다.

이걸 응용하면 게임 등장씬 구현이나 롤로코스터 이동도 가능하겠다.








2.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iTween을 이용해 오브젝트들을 이동시켜주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구글 로그인과 서비스 연동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iTween 외에도 다양한 트위닝 기법들이 존재하니 공부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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