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3.구글 서비스 사용하기 - 앱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올려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올린 다음에는 구글서비스 연동과 업적과 리더보드 사용하는 법까지 진행하니 잘 따라와주세요^^




1. 앱 등록하기



아이폰에 비해 안드로이드 앱 등록이 쉽다고는 하지만, 처음에 시작하기에는 막막합니다.

따라해봐도 뭔가 다른 느낌이 들죠? ㅠㅠ

Google Play Store에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apk를 만들어야 겠죠? 시작하겠습니다.







1-1) 프로젝트 생성 후 설정



프로젝트 이름과 생성 위치를 설정 후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자.






구글서비스를 연동하려면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SDK를 다운받아야 한다.

다음 사이트에 접속하여 다운받자.

https://developers.google.com/games/services/ 







다운로드 받은 폴더안에는 GooglePlayGamePlugin이라는 패키지가 있다.

프로젝트에 Import 시켜주자.





메뉴 상단 File => Build Settings를 실행시켜주고 Platform을 Android로 Switch Platform 시켜주자.





PlayerSettings에서 Company Name과 Package Name을 바꿔주자.

해당 이름을 토대로 누구의 어플인지 판단하는 것이다.





어플에는 해당 Key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비밀번호가 걸려져 있어야 내가 만든 앱을 악용안하지 않겠는가?

결국 암호화를 통해서 복잡하게 해주어야 겠지만...

PlayerSettings => Publishing Settings에 들어가서 Create a New keystore를 체크하고 

Browse Keystor를 클릭하자. 그리고 Key를 저장할 폴더를 만든 후 저장하자.





저장을 하였으면 Key => Alias를 클릭하여 Create a new key를 선택.

이름과 비밀번호, 지역을 작성 후 Key를 만들어 주자.

비밀번호는 평소에 잘쓰는걸 입력하자. 잊어버리기 쉽다.

필자는 123456이라고 입력했다.





앞으로는 해당 비밀번호를 작성 후 apk를 만들 수 있다.





Build Settings로 들어가 Build를 통해 apk를 만들어 주자.






1-2) Google Play Console - 앱 등록



앱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Google Play Console에 접속하여 한다.

그리고 앱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등록을 하여야 하는데, 가격은 3만원 정도이다.

가입하셨다는 전제하에 진행하도록 하겠다.

애플리케이션 만들기를 클릭하자.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







원하는 제목을 정한 후 만들기.





앱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앱버전부터 가격 및 배포까지 체크부분이 완료되어야 한다.

차근차근 진행하겠다.





앱 버전에는 만들어 놓은 apk를 올리거나 내릴 수가 있어 버전 관리가 가능하다.

프로덕션에서 관리버튼을 클릭하자.




새 버전 출시하기를 클릭.





Apk를 추가할 차례이다. 파일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해당 apk를 등록하자.

등록 후 하단에 저장 그리고 프로덕션 출시까지 완료하자.







앱 버전은 완료가 되었다. 이제는 콘텐츠 등급으로 넘어가자.

계속 버튼을 클릭 후 이메일 주소와 해당 카테고리를 선택 후 저장 후 등록하자.









가격 및 배포 차례이다. 

무료와 유료 선택이 가능하고, 배포할 나라까지 정할 수 있다.

배포 방법은 무료, 국가는 대한민국을 선택 후 저장 후 등록하자.





스토어 등록정보이다. 여기서 부터는 조금 헤깔릴 수 있다. 

제목과 설명은 괜찮지만, 사진을 올리라니 Play Store에서 보여질 사진들이다.

Test용으로 사용할거기에 사진을 적당히 구하고, 해상도에 맞게 변환 후 올려주었다.

정보들에는 *표시가 있는데 꼭 작성하라는 표시이다. 

체크표시가 안뜨면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자.







다양한 앱이나 사이트에서 무료로 해상도 변환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유형과 카테고리는 애플리케이션과 교육으로 설정하였다.

게임을 올릴꺼면 해당 카테고리에 맞게 설정하자.





여기도 막막한 부분이다. URL을 올리라니 이부분은 구글에다가 검색해서 알아보자.

우선 Test용이니 체크 후 임시저장을 통해 스토어 등록정보도 완료하였다.





모든 항목의 체크가 완료되었다. 앱은 자동적으로 올려지는게 아니고,

앱버전 => 프로덕션 => 관리 => 프로덕션 출시 시작을 눌러주면 완성 끝났다.

남은건 구글에서 검토하는걸 기다릴 뿐이다.

1 ~ 5시간 정도 걸리니 충분히 기다린 후 확인해 보자.







2.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apk를 만들어 구글 앱 스토어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구글서비스를 연동해 보겠습니다.

내가 만든 게임을 올려보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고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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