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2.Vuforia 사용 - 여러 개의 마커 인식을 통한 드론 제어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여러 개의 마커를 인식 해 드론 조작을 해보겠습니다.

지난 시간과 마찬가지로 뷰포리아 홈페이지에서 패키지를 다운받아 AR을 구현하겠습니다.




1. 여러 개의 마커 인식



마커는 한 개 뿐만 아니라 동시에 50개 정도까지 인식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다양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겠죠?







1-1) Vuforia 환경구성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할 위치를 지정 후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상단 메뉴 File => Build Settings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변경하자.





뷰포리아 사이트에 젭속하여 패키지를 다운받고 라이센스 생성과 이미지 타겟 생성까지 진행하자.

https://developer.vuforia.com/downloads/sdk












1-2) 마커 등록 및 준비과정



AR Camera와 ImageTarget 프리팹을 하이라키뷰에 추가하자.

다중 인식을 위해서 ImageTarget은 두 개를 가져온다.






Vuforia Configuration에 라이센스 키를 입력후 Max Simultaneous Tracked를 통해서 

인식할 마커의 개수를 지정하자.






1-3) 마커 등록 및 준비과정



Free3D는 3D 모델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사이트이다.

여기서 마음에 드는 드론을 다운 받자.

https://free3d.com/3d-models/drone






받아 온 드론을 ImageTarget에 추가하자.

이미지 타겟이 두 개 있는데 하나는 드론이 소환되는 영역,

두 번째는 드론이 따라갈 이미지에 해당한다.





이미지 타겟에 해당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Vufoira 폴더에 있는

이미지 파일을 Sprite Texture Type으로 바꿔주자.





해당 이미지에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설정하자.

Enable Extended Tracking을 체크하면 카메라 인식이 도중에 풀려도 오브젝트는 그대로 남게된다.








1-4) Sprite Renderer



드론이 따라갈 이미지타겟에 빈 오브젝트를 생성 후 Sprite Renderer를 추가하자.

이제 시각적으로 목표가 보이게 된다.







1-5) 네비게이션



이제 적이 타겟을 따라 움직여야 할텐데 그러기 위해서 유니티에서 제공해주는 네비게이션을 사용할 것이다.

* Plane을 오브젝트를 생성 하자.

* 상단 메뉴 Window => AI를 실행시키고 Navigation Static을 체크하자.

* 마지막으로 베이크하면 드론이 움직일 수 있는 영역이 생성된다.










네비게이션을 이용해 따라갈 물체는 드론이므로 NavMeshAgent 스크립트를 추가하자.

그리고 코드를 추가하자.





해당 코드는 markerGoal을 추적하는 네비게이션 코드이다.

markerGoal에는 추적할 이미지 타겟을 넣어주자.








1-6) 그림자



이번에는 드론 밑에 그림자를 추가할 차례이다.

빈오브젝트를 추가한 후 Sprite Renderer 컴포넌트를 추가하자.







1-7) 스프라이트 효과



링에 스프라이트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줄 예정이다.

* 우선 Line Renderer를 추가하자.

* 이번에는 스프라이트를 유니티 내에서 생성하자.

* 마우스 우측 버튼 => Create Sprites => Square를 생성하자.

* 생성한 스프라이트는 Particle쉐이더 정보를 담고있는 머티리얼에 넣어주자.

* 최종적으로 만든 머티리얼을 Line Renderer에 넣으면 끝이다.

* 나머지는 스크립트를 통해서 형태를 바꿀 예정이다.













1-8) 애니메이션 추가



드론 밑에 Destination이라는 오브젝트를 추가한 후 Sprite Renderer와 Animator를 추가하자.

Sprite Renderer에 들어가는 스프라이트도 유니티 내에서 생성하여 넣어주자.

앞에서 생성한 방법과 유사하다.

그리고 해당 오브젝트를 선택 후 단축키 Ctrl + 6을 입력하여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면 된다.






녹화 버튼을 누르고 스케일 값을 늘렸다 줄였다 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면 된다.





스크립트와 오브젝트 설정이 끝나면 실행시켜 보자.

해당 이미지를 추적하는 드론이 완성됐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여러 개의 마커 인식을 통해서 드론 제어를 해보았습니다.

혹시 헤깔린 부분있으시면 댓글이나 깃허브에서 파일을 받아주세요.

다음 시간에는 3D 오브젝트 인식을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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