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3.Vuforia 사용 - 3D Scanner기능 사용하여 피규어 인식하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뷰포리아에서 제공하는 스캐너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자신이 스캔하고 싶은 피규어나 물체를 준비해주세요^^




1. 3D 스캐너



뷰포리아에서는 이미지 타겟뿐만아니라 3D 오브젝트 인식도 가능합니다.

방식은 핸드폰에 어플을 설치 후 물체를 회색 종이 위에 올려놓은 후 카메라를 회전하며 인식하면 됩니다.







1-1) 피규어 스캔 후 등록



뷰포리아 홈페이지에서 Scanner APK를 다운받아 핸드폰에 설치해 주세요.

https://developer.vuforia.com/downloads/tool






핸드폰에 Scanner라는 이름으로 설치됩니다.





처음 화면은 스캐너로 스캔했던 물체들이 보일텐데, 

스캔하지 않았으면 백지입니다. 

+표시를 눌러주세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건 스캔을 위해서는 밑에 보이는 그림처럼 회색 종이가 필요합니다.

이 종이가 스캔을 정확하게 하는걸 도와주기 위해서죠.





녹화 버튼을 누르면 스캔이 시작됩니다. 

저기 초록색 부분과 아닌 부분이 보이시나요?

해당 부위의 스캔이 완료되면 초록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결국 360도를 카메라로 스캔해줘야 되는거죠.





스캔이 끝났으면 공유를 통해서 파일을 옮길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뷰포리아에 등록해 유니티에 다운받아야 쓸 수 있어요.

그리고 Test를 통해서 인식이 잘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d Target을 통해서 3D Object로 설정한 후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만들어 주세요.






1-2) Vuforia 환경구성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할 위치를 지정 후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상단 메뉴 File => Build Settings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변경하자.





이번에는 지난 시간과 다르게 유니티 내에서 뷰포리아를 설치하여 셋팅할 것이다.

PlayerSettings => XR Settings에서 Vuforia Augmented Reality를 체크해 주세요.

그래야 뷰포리아 사용이 가능하다.





Vuforia Augmented Reality를 통해서 뷰포리아가 셋팅이 된다.

Vuforia => AR Camera를 추가해 주세요.


 



ARCamera 컴포넌트 속성을 FIRST_TARGET으로 설정해 주세요.

처음 본 타겟을 인식합니다.





VuforiaConfiguration에서 라이센스 키를 추가해 주세요.

이 부분은 예전 방식과 동일해요.





피규어를 추가해 주세요.






1-3) ObjectTarget 설정



이번에는 카메라로 인식을 3D 물체를 만들게요.

Vuforia => 3D Scan을 클릭해서 만들어 주세요.






오브젝트의 크기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Database에 물체 정보를 추가해 주세요.





데이터를 추가하였으면 뷰포리아 정보에 3DObject가 추가된다.

이전 방식과 다르게 Load Database 체크란이 없고 자동으로 추가된다.






1-4) AR인식 후 소환



AR을 인식하면 해당 파티클이 나오게 만들어 줄 것이다.

에셋스토어에서 Cartoon FX Free를 임포트하자.






파티클은 ObjectTarget 자식으로 만들어주자.

해당 물체가 인식되면 파티클이 나오는 방식이다.

파티클의 위치는 웹캠을 이용해서 조절해 보자.

씬뷰에서의 위치와 다를 수 있다.





인식이 성공하였다.

그러나 생각보다 인식이 잘안되서 해당 기능은 추후에 사용할 예정이다.

검색이 원할하려면 인식이 잘 될 물체를 사용하고, 전체적으로 스캔을 꼭 해주자.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Vuforia에서 제공하는 스캐너 기능을 사용하여 피규어를 인식해 보았습니다.

이전 방식과 다르니 참고하셔서 진행해 주세요. 아직까지는 이전 방식을 많이 사용하더라구요.

홀로렌즈와 VR 때문에 해당 기능이 추간된 것 같아요.

다음 시간에는 ARCore에 대해 진행해 보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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