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2.타일맵을 이용한 2D 게임제작 #3 - 룰타일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타일맵을 이용한 2D 게임제작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타일맵의 충돌처리 방법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룰타일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1. 룰타일



1-1) 환경구성



2d-extras-master.zip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2d-extras는 유니티에서 제공해주는 2d 에셋들이 있습니다.

아직 테스트중이라 따로 다운받아 써야되는 불편한 점이 있지만, 

미리 기능을 써볼 수 있기에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룰타일은 타일에 규칙을 주어 일정한 규칙의 타일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해당 코드는 RuleTile 스크립트에 나와있으며, GUI환경에서 쉽게 구현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1-2) 룰타일 생성



받은 파일을 유니티 프로젝트에 임포트 하셨으면

파일을 생성할 때 Rule Tile이라는 기능이 생기게 됩니다.

클릭해 주겠습니다.






New Rule Tile이라는 부분이 생겼을 텐데 여기서 타일의 룰을 정할 수 있습니다.

Default Sprite는 맨 처음 보여지는 타일을 의미하며 아무거나 선택해도 괜찮지만,

나중에 구별할 수 있는 타일로 선택해 주세요.





플러스 표시를 눌러서 9개의 타일을 만든 후 다음과 같이 룰을 설정해 주겠습니다.

X는 해당 방향으로는 타일이 만들어 질 수 없다는 뜻이며, 

방향 표시는 해당 방향으로 타일을 만들수 있다는 뜻 입니다.





만든 룰타일을 팔레트에 드래그앤 드랍으로 옮겨주면 보이시죠?

아까 대표로 해놓은 디폴트 타일이 보이네요.





이 타일 하나가지고 드래그하여 뚜루루루 저렇게 만들 수 있어요.

해당 규칙을 가지고 그 위치에 해당 타일이 놓여지는 방식이에요.

이 부분은 꼭 따라해보시기를 바랍니다.






1-3) 룰타일 연습



두 번째 룰타일을 만들어 볼게요.

이번에는 나무를 만들어 볼텐데, 딱 4개로만 구성해서 어려움이 없으실 거에요.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서 팔레트에 옮겨줍니다.





짜잔 나무가 완성되었네요.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룰타일을 이용해 룰을 정해서 지형을 만들어 보았어요.

타일에 룰을 주면 이렇게도 만들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드셨을 거에요.

다음 시간에는 랜덤 브러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2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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