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4.구글서비스 사용하기 - 로그인 하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구글 로그인을 해보겠습니다.

어려울 수 있으니 잘 따라 와주세요^^




1. 구글 서비스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크게 세 가지가 필요하다.

지난 시간에 패키지는 설치했으니 나머지 부분을 할 차례이다.

차근차근 따라와주길 바란다.

* 게임서비스 설정

Android configuration

* Google Play 패키지 다운







1-1) 게임서비스 설정



구글에서 제공하는 게임 서비스를 사용할 차례이다.

Google Play Console에 들어가서 게임 서비스 => 새 게임 추가를 통해서 서비스를 추가해 주자.






게임 이름과 종류를 설정한 후 저장을 통해 넘어가자.







게임 서비스 => 연결된 앱에서 전에 만들었던 게임을 추가할 것이다.

ANDROID로 설정한 후 패키지 이름과 서명 인증서 SHA1을 추가하자.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SHA1을 keytool이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가져와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는 저 방법을 쓰지 않고 가져왔다가 고생했다.

안드로이드를 빌드 셋팅 할 때 자바도 같이 설치되는데 jre 파일 안에는 keytool이 존재한다.

* 명령 프롬프트 창에 들어가 keytool이 있는 위치로 이동 후 (cd 이동경로) 

* keytool -list -keystore 키값이 있는 경로를 입력

* 비밀번호 입력

* 인증서를 복사해 붙여넣어 주자.






입력이 끝났으면 연결된 앱을 클릭 후 OAuth2 클라이언트 ID를 복사해 주자.

유니티 구글 서비스 설정에서 사용할 것이다.








1-2) Android configuration



유니티 상단 Window => Google Play Games => Setup을 눌러주자.

아까 복사해 놓은 Client ID를 입력해 준다음 리더보드 리소스를 받으러 가자.







새 리더보드를 추가하고 이름을 적당히 만들고 저장하자.

그리고 리소스 받기를 통해서 코드 값을 가져오면 된다.









입력을 끝냈으면 Setup을 눌러주자.

그러면 해당 게임이 구글 서비스 사용이 가능해 진다.

만약 실패라는 문구가 뜨면 코드의 공백여부와 여러가지를 확인해 봐야한다.

복잡하다. 










1-3)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는 자동 로그인, 수동 로그인, 수동 로그아웃의 내용을 담고있다.

* 우선 구글게임서비스를 설정하는 부분은 Awake나 Start에 넣어주자.

* 로그인여부는 Text에 보여줄 것이고, 로그인 이미지도 myImage에 넣어주어 보여주자.

* 여기서 콜백함수를 쓸 때는 함수를 따로 구현하던가 그 자리에서 구현하는 경우가 있다.

* 두 가지 모두 코드 작성을 하였으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스크립트를 GameManager에 넣고 버튼입력까지 끝나면 실행해 볼텐데,

실행했을 때 다음과 같이 에러가 날 수 있다.

이 부분은 AndroidManifest값을 수정하거나 공백을 없애면 된다.

합쳐지는 과정에서 오류같은데 흠... 자세히는 모르겠다.

android:value = "\ 0012313 " 이런식으로 중간이 띄어져 있는지 꼭 확인하자.









정상적으로 작동되면 자동으로 로그인이 될 것이다.

로그인 될 때는 프로필 이미지가 보여질텐데 이거보니 사진 바꾸고 싶다 ㅋㅋ





이번에는 로그아웃 버튼을 클릭하자.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최종적으로 자신이 구글 서비스를 구현했다는게 믿겨진다. 하하하






2.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구글 서비스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업적과 리더보드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구글 서비스 꼭 성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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