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6.점핑 올빼미 2D 게임제작 #2 - 주인공 올빼미 만들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주인공인 올빼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올빼미 만들기



1-1) 올빼미 스프라이트



올빼미 스프라이트를 Multiple 기능을 이용해서 나누셨으면

스프라이트를 이용해 오브젝트를 생성 후 태그와 리지드바디를 추가해 주세요.






Rigidbody 2D는 꼭 Kinematic으로 설정해서 물리효과를 없애주시고,

콜라이더는 트리거를 체크해 주세요.

해당 컴포넌트를 추가해 주는 이유는 충돌처리를 통해 점수나 게임 오버처리를 시켜주기 위해서입니다.








1-2) 올빼미 애니메이션



올빼미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전에 빈오브젝트를 생성하여 올빼미 자식으로 두자.

그리고 이름과 트랜스폼 값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자.

해당 오브젝트를 통해서 나뭇가지와 부짖쳤는지 확인해 보겠다.








올빼미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단축키 Ctrl + 6을 클릭하면 해당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수 있다.

Create를 선택 후 OwlJump라고 저장하자.







첫 번째 올빼미 스프라이트를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애니메이션 창에 등록하면 

올빼미 그림과 함께 스프라이트가 추가된다.

날개 짓을 하기 전의 애니메이션이만들어 진것이다.





Create New Clip을 이용하여 두 번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자.

이름은 OwlDown으로 만들어 주자.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두 번째 올빼미 스프라이트를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추가하자.

날개 짓을 하는 부엉이가 만들어 졌다.





애니메이션을 만들면 자동으로 Animator 컴포넌트가 추가된다.

Owl 애니메이터를 클릭하여 애니메이터를 꾸며 줄 차례이다.





두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올빼미가 날개 짓을 해볼텐데 그럴려면 

Make Transition으로 이어주어야 한다.





두 애니메이션의 변환은 velocity라는 파라미터를 이용할텐데 플러스 표시를 이용하여

float velocity를 추가할 수 있다.





0보다 velocity값이 작으면 OwlDown애니메이션으로 전환되며





0보다 velocity값이 크면 OwlJump 애니메이션으로 전환된다.






1-3) 부엉이 스크립트 작성



올빼미에 Owl이라는 스크립트를 생성해 넣어주자.

스크립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올빼미에 속도와 중력을 적용해 주고, 아까 만들어 놓은 CheckPoint 오브젝트가 나뭇가지와 부딪치면 자동적으로

올빼미는 점프를 한다.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하여 왼쪽, 오른쪽 이동도 가능하다.










나뭇가지를 만들어 주고, 게임을 실행해 부엉이가 점프하는지 확인하자.

나뭇가지가 없으면 부엉이는 중력으로 인해서 밑으로 떨어진다.






1-4) 카메라 스크립트 작성



올빼미가 점프할 때 카메라는 고정이 되어있어서 뭔가 부자연스럽다.

CameraTracking이라는 스크립트를 만들어 카메라에 넣어주자.

해당 코드는 올빼미의 움직임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동한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올빼미를 만들어 점프하고 이동하는 스크립트까지 작성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게임매니저를 만들어 게임을 구성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2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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