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8.점핑 올빼미 2D 게임제작 #4 - 충돌의 판정과 처리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어느덧 2d 게임도 익숙해질 법하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하네요.

오늘부터 점핑 올빼미라는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점핑 올빼미



이 게임은 올빼미가 점프해서 위로 올라가는 게임입니다.

점프는 나뭇가지 위에 캐릭터가 부딪치면 자동적으로 진행되고, 밟지 못하면 추락하다가 게임 오버가 됩니다.

플레이어는 좌우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D/3D 유니티 2018 책을 토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시작 할께요^^







2. 충돌의 판정과 처리



선물과 참새와 충돌했을시 점수가 생기거나 줄어줄도록 충도처리를 해줄거에요.

해당 Text를 만들고 충돌처리 코드를 차근차근 추가하겠습니다^^




2-1) Score Text 만들기 - ㉠Text 위젯 추가



Main씬에 있던 카메라를 복사해 새로운 씬에 추가해 주세요.

여기서 캔버스를 생성해 프리팹으로 만들어볼거에요.

그러기 위한 준비작업입니다.




점핑 올뺴미



카메라에 적용되어 있던 스크립트는 삭제해 주세요.



점핑 올뺴미



그리고 올빼미와 참새 프리팹을 추가해 주세요.

텍스트 크기를 비교하기 위함입니다.



점핑 올뺴미



올빼미의 크기는 다음과 같이 줄여주세요ㅎㅎ



점핑 올뺴미



캔버스와 텍스트를 추가해줄 차례입니다.

캔버스는 World Space로 설정해주고, 

Dynamic Pixel Per Unit의 크기를 높여 해상도를 올려주셔요.



점핑 올뺴미



텍스트의 폰트와 색깔은 다음과 같이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점핑 올뺴미



점핑 올뺴미




2-2) Score Text 만들기 - ㉡Outline



텍스트에 입체적인 느낌을 주기위해 Outline 컴포넌트를 추가해주겠습니다.

그에 따른 캔버스와 텍스트의 크기와 높이도 줄여주셔요ㅎㅎ




점핑 올뺴미



점핑 올뺴미



점핑 올뺴미




2-3) Score Text 만들기 - ㉢스크립트 작성



텍스트가 생성된 후 Fade효과를 내면서 사라지는 코드입니다.

외부에서 호출이 되도록 구성하는 내용도 있네요.




점핑 올뺴미



점핑 올뺴미



public값에 텍스트를 넣고 테스트를 잠깐 해보면ㅎㅎ



점핑 올뺴미



뭔가 느낌있죠잉



점핑 올뺴미



프리팹으로 만들어주시고 Main씬으로 돌아가주세요.



점핑 올뺴미




2-4) 충돌 처리 - ㉠Bird



새와 충돌했을시 충돌처리를 해볼텐데요.

오디오 소스를 추가해 주시고 해당 사운드를 넣어주세요.




점핑 올뺴미



충돌했을 시 참새의 애니메이션을 중지시키고 점수를 감소시켜주네요.



점핑 올뺴미




2-5) 충돌 처리 - ㉡Gift



선물도 마찬가지로 오디오 소스를 추가해 주세요.




점핑 올뺴미



선물은 참새와 반대로 점수를 얻어야겠죠?!



점핑 올뺴미




2-6) 충돌 처리 - ㉢Owl



충돌을 해주는 코드는 올빼미에 있습니다.

충돌한 물체가 해당 태그를 가지고 있을 때 메소드를 실행시켜 주네요.




점핑 올뺴미



게임매니저에 배경 사운드를 추가해 주면 완성입니다ㅎㅎ



점핑 올뺴미



게임같아졌네요^^



점핑 올뺴미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점수용 텍스트를 추가하고, 충돌판정 처리를 위한 코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점수용 UI를 만들어 볼게요.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 점핑 올빼미 2D 게임제작 #4 - 충돌의 판정과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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