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4.아두이노 사용하기 - Blutooth로 채팅하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아두이노와 유니티 통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신방법은 블루투스를 사용하겠습니다^^




1. 아두이노와 유니티로 채팅하기



유니티에서 Android  프로젝트에서 디바이스에 연결된 블루투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lugin을 만드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쉽게 사용만드는 방법은 Unity Java Class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플러그인을 가져와야하는 번거러움이 있기에

이것도 어렵습니다.








1-1) 아두이노 블루투스 설정하기



아두이노에서는 시리얼모니터를 이용해서 

유니티(PC)와 블루투스 통신하는 코드입니다.

블루투스 모듈은 HC-06을 사용하였습니다.






아두이노와 HC-06핀은 다음과 같이 연결해 주세요.

아두이노에 있는 rx와 tx핀에 연결하지 않은 것은 SoftwareSerial을 이용해서

연결하는 핀 설정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두이노와 블루투스 연결도 일종의 통신 방법이기 때문에

아두이노의 RX(수신부)핀은 블루투스의 TX(송신부)핀에 연결하시길 바랍니다!!!


- 아두이노 5V <-> 블루투스 VCC

- 아두이노(3번Pin) <-> 블루투스 TXD

- 아두이노(2번Pin) <-> 블루투스 RXD

- 아두이노 GND <-> 블루투스 GND





코드의 업로드가 끝나셨으면 시리얼 모니터를 실행 후 AT 명령어를 입력해 주세요.

이 때 line ending 없음 설정을 하셔야 됩니다.

나머지 명령어들을 통해서 이름과 비밀번호, 통신속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1-2) 유니티 블루투스 설정하기



아두이노의 블루투스 기능이 동작중이니 PC와 연결하겠습니다.

Bluetooth 또는 기타 디바이스 추가를 클릭한 후 블루투스 모듈과 연결시켜 주세요^^










유니티 프로젝트를 생성하겠습니다.

저는 블루투스 기능을 가지고 있는 오픈소스 파일을 가져와서 적용하였습니다.




UI는 다음과 같습니다.

블루투스와 연결한 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CONNECT AND RECEIVE TEXT DATA를 통해서 아두이노 블루투스와 연결한 후 데이터를 서로 주고 받겠습니다.





초록색 불이 세 개 뜨면 연결이 성공했다는 겁니다.

SEND TEXT를 통해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블루투스 통신을 사용해서 아두이노와 유니티의 채팅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저는 오픈소스를 적용하였지만, 공부겸 하실거면 직접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코딩을 통해서 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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