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x]02.프로젝트 만들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Cocos2d-x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고 환경설정을 셋팅하는 걸 배워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만들어 놓았던 파일을 이용하니 혹시나 안하시는 분은 복습하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시작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 만들기




1-1) 프로젝트 생성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할 위치로 이동한 후

Cocos new Mygame -p com.study.test -l cpp 를 입력하자.

Cocos2d-x 명령어로써 다음과 같다.

Cocos new [프로젝트이름] -p[패키지네임] -ㅣ[사용할 언어]

자세한 내용은 cocos -h 혹은 cocos new -h를 이용해서 찾아 볼 수 있다.







1-2) 프로젝트 생성 완료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면 생성 한 위치에 가서 Mygame.sln을 실행 시켜주자.







1-3) 업그레이드



비쥬얼 스튜디오가 실행 되면서 다음과 같은 문구가 뜨게 될 경우 확인을 눌러주자.

버전이 안 맞을 시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은 경우를 많이 보았다.







1-4) 디버깅 완료



비쥬얼 스튜디오가 실행 되었으면 디버깅을 시작하자.

초기에는 디버깅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당황하지 말고 기다려보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떴으면 성공이다.







2. 프로젝트 환경설정



2-1) 코드 변경



Cocos2d-x 환경을 좀 더 편하게 만들기 위해 시작환경을 설정해 보자.

우선 C:\cocos2d-x\templates\cpp-template-default\Classes 로 이동해 보자.

여기는 Cocos2d-x의 프로젝트의 초기값들을 저장하는 곳이다.

HelloWorldScene.cppHelloWorldScene.h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 보자.







HelloWorldScene.cpp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자.







HelloWorldScene.h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자.







2-2) 유니코드 UTF-8로 변경



AppDelegate, HelloWorldScene의 헤더와 c++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인코딩) 후 

유니코드 UTF-8로 변경하자.

인코딩 저장은 저장우측편에 존재한다.







2-3) 디버그 환경



디버그(Debug)는 프로그래밍 과정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버그를 찾을 때 쓰인다.

Cocos2d-x 초기 설정에 있는 디버그 환경은 너무 많은 부분을 신경쓰기에 다음과 같이 변경하자.

오늘 시간에 만들었던 프로젝트 파일로 이동해 밑에 그림처럼 dll, lib 이외의 확장자 파일들을 다 삭제하자.







2-4) Debug-Win32 복사 후 붙여넣기



Cocos2d-x가 설치되어있는 cpp-template-default/proj.win32에 들어가 만들어 놓았던 Debugwin32붙여넣자.







2-5) 프로젝트 생성



명령창에 Test라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자.







2-6) 빌드 설정



프로젝트를 만들었으면 프로젝트를 실행하자.

비쥬얼 스튜디오 우측편에 있는 솔류션에다가 마우스 우측버튼을 누르고 다음과 같은 화면을 띄우자.

구성 속성에 들어가 만든 프로젝트명 이외에 빌드 체크를 해제하자.







2-7) 환경설정 완료



디버깅을 누르고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오면 성공이다.







3. 마무리



고생하셨습니다.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지난시간부터 Cocos2d-x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부분만 배웠습니다.

앞으로는 Cocos2d-x의 기능들을 배울테니 잘 따라 와주세요.

다음시간에는 레이블 사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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