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2.HTC Vive 사용 #5 - VR Chat(VRIK)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HTC Vive와 VRIK를 사용해서 캐릭터를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RIK는 FinalIK에서 제공하는 유료 에셋이기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캐릭터생성(VRIK)



1-1) 캐릭터 생성 - ㉠에셋 다운



이번 시간에는 유니티짱 캐릭터와 VRIK를 연동해서 캐릭터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에셋을 각각 다운받아 주세요.









1-2) 캐릭터 생성 - ㉡VRIK



VRIK는 VR에서 몰입감을 높여주는 고마운 에셋입니다.

캐릭터의 뼈대를 컨트롤러에 연결해서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효과가 가능합니다.

unitychan을 생성한 후 VRIK 스크립트를 추가해 주세요.






References는 뼈대를 연결해 주는 공간입니다.

자동으로 연결해 주니 부담감이 없어서 좋네요^^





여기서 중요한점이 왼손, 오른손, 머리의 각도를 캐릭터에 맞게 가져와야 된다는 점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이렇게 구현하지 않아도 괜찮았지만 여기서는 이걸 따라해 주세요.

캐릭터의 왼손, 오른손, 머리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후 Duplicate를 눌러 주세요.

해당 오브젝트가 복제가 됩니다. 이 오브젝트들은 밖으로 꺼내놔 주세요.





VRIK => Solver에 가보시면 머리와 팔을 연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연결을 통해서 캐릭터가 자연스러운 움직임 적용이 가능합니다.

아까 복사해 놓은 오브젝트의 이름을 변경한 후 해당 위치에 적용해 주세요.

이름과 형태가 저번시간이랑 비슷해 졌죠.

맞습니다 이제 이 오브젝트들을 네트워크화 시켜야 겠죠.





이때 각도를 제외한 위치와 스케일 값은 1로 맞춰줍니다!!!






1-3) 캐릭터 생성 - ㉢Photon



네트워크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세요.

지난 시간과 거의 흡사하기에 어려움은 없으실겁니다.


- unitychan => PhotonView 스크립트 생성(Head, LeftHand, RightHand에 있는 트랜스폼 뷰 적용)

- Head => PhotonTransform View 스크립트 생성

- LeftHand=> PhotonTransform View 스크립트 생성

- RightHand=> PhotonTransform View 스크립트 생성











1-4) 캐릭터 생성 - ㉣프리팹



최종적으로 unitychan캐릭터를 네트워크 생성하기 위해서 프리팹으로 만들어 줄텐데요.

밑에 보이시는 스크립트는 사용하지 않기에 언체크하거나 삭제해 주세요.

그리고 Resources 폴더로 옮겨서 프리팹으로 만들어 주세요.

네트워크로 인스턴스 시킬 프리팹들은 Resources 폴더에서만 가능하답니다.









1-5) 캐릭터 생성 - ㉤스크립트 작성



스크립트는 기존의 PHotonInit에서 조금만 수정하겠습니다.

캐릭터 선택을 적용하기 위해서 enum을 사용하며,

PlayerSetting값에 따른 캐릭터 생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스크립트 작성이 끝나셨으면 Playersetting을 Unitychan으로 변경한 후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오브젝트들의 각도를 조금 변경해야 겠지만 기본 적인 기능은 완료하였습니다.

헤드셋과 컨트롤러가 움직이면 캐릭터가 같이 움직여지는걸 확인할 수 있어요.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VRChat에 필요한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서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음성채팅 기능을 적용하여서 VRChat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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