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3.HTC Vive 사용 #6 - VR Chat(Voice)
- 게임 개발 - Unity3d
- 2019. 1. 20. 12:23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HTC Vive와 Photon Voice를 사용해서 음성채팅 구현을 해보겠습니다.
Photon Voice는 포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쉽게 음성채팅 구현이 가능하답니다.
1. 음성채팅
포톤에서 제공되는 Photon Voice는 쉽고 간단하게 적용이 가능하며,
네트워크와 VR과 AR에 적용하기 쉬운 서비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hoton Voice를 이용해서 네트워크로 음성채팅 구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준비작업 - ㉠Photon Voice2
에셋스토어에서 Photon Voice2를 다운받아 주세요.
PUN2와 연동되기에 꼭 2로 받아주세요.
포톤 보이스는 기존의 PUN2와는 별개로 네트워크용 아이디를 할당해야 합니다.
포톤 홈페이지에서 새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주어 ID를 복사해 주세요.
https://www.photonengine.com/ko-KR/Photon
생성한 아이디어는 PhotonServerSettings으로 가셔서 적용해 주겠습니다.
1-2) 준비작업 - ㉡데모 씬
음성채팅 기능을 적용하기 전에 데모씬을 실행시켜서 감을 잡아 볼게요.
DemoVoicePun - Scene를 실행 시켜 주세요.
씬을 실행시키면 귀여운 캐릭터와 UI화면이 제공됩니다.
키보드 방향키로 캐릭터 움직임 제어가 가능하며,
UI화면에서 우측 상단 버튼을 클릭하여 카메라 뷰 전환과 좌측 상단에 Transmit로 음성 녹음된 파일을 전송,
DebugEcho로 내가 말한걸 들을 수가 있어요.(사용자 스트림 수신 가능)
1-3) 음성채팅 - ㉠Photon Voice Network
Photon Voice Netork는 PUN 및 Voice 클라이언트들과 음성채팅하는걸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종의 중간매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컴포넌트 추가 후 설정해 주세요.
- PhotonVoiceNetwork, Recorder 추가
- Recorder는 오디오 스트림을 전송하는 역할(마이크로 전송한 파일)
- Recorder => Transmit Enabled와 Debug Echo 체크
만약 바이브가 연결되면 우선순위로 Microphone Device와 연동이 됩니다.
1-4) 음성채팅 - ㉡Photon Voice View
PhotonVoiceView는 네트워크 인스턴스화 된 PUN 프리팹에 추가할 요소입니다.
추가적으로 여기다가 Speaker와 Recorder 적용이 가능하지만,
저는 스피커만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레코더는 PhotonInit에 있는걸로 사용)
- PhotonVoiceView, Speaker 추가
- PhotonVoiceView => Use PrimaryRecorder와 Setup Debug Speaker 체크
- Speaker를 포톤보이스뷰에 적용
게임을 실행하고 목소리를 말하면 Speaker 컴포넌트에 해당 목소리의 주파수가 보이게 됩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VRChat에 필요한 음성채팅 기능까지 진행하였습니다.
VRChat이라기보다는 기능 구현 공부를 하였는데요.
부족하지만 따라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시간에는 Tilt Brush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V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