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05.액터 알아보기 #2 - 액터를 움직여 보자
- 게임 개발 - Unreal
- 2019. 3. 17. 12:37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액터를 움직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동, 회전, 크기 변경은 어떻게 할까요?
1. 액터를 움직여 보자
언리얼에서 사용하는 월드 좌표축은 다른 엔진과 다를 수 있습니다.
X축은 정면, Y축은 측면, Z축은 위를 향합니다.
이제 이걸 기준으로 액터를 움직여 보겠습니다.
1-1) 액터 이동 - ㉠이동
액터의 이동은 이동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W를 누른 상태에서 오브젝트를 클릭해 움직이시면 됩니다.
액터의 해당 축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시면 해당 축으로 이동합니다^^
밑에 보이시는 단축키 조합으로도 이동가능합니다.
- Ctrl + 마우스 왼쪽 => X축으로 이동
- Ctrl + 마우스 오른쪽 => Y축으로 이동
- Ctrl + 마우스 왼쪽 + 오른쪽 => Z축으로 이동
1-2) 액터 이동 - ㉡표면스내핑
표면스내핑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액터의 표면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1-3) 액터 이동 - ㉢버텍스 스냅
v키를 누른 상태에서 액터를 움직이면 액터의 버텍스로 배치 가능합니다.
1-4) 액터 이동 - ㉣스냅 크기
스냅 크기를 조절하면 액터의 움직임을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1-5) 액터 이동 - ㉤카메라 이동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액터를 움직이면 카메라와 함께 같이 움직이게 됩니다.
1-6) 액터 이동 - ㉥땅에 부착
액터를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 End를 누르면 땅에 부착합니다.
만약 밑에 다른 액터가 있다면 그 액터 위에 부착됩니다.
단축키 Alt + End를 누르면 피벗을 땅 바닥에 부착되도록 합니다.
1-7) 액터 이동 - ㉦복제 후 이동
복제는 Ctrl +C(복사하기), Ctrl + V(붙여넣기)도 가능하지만,
단축키 Alt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하면 복제 후 이동할 수 있습니다.
1-8) 액터 이동 - ㉧수치로 이동
액터의 컴포넌트 트랜스폼 값에서 위치의 수치를 조정해 액터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1-9) 액터 회전 - ㉠회전
액터의 회전은 회전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E를 누른 상태에서 오브젝트를 클릭해 회전하시면 됩니다.
액터의 해당 축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시면 해당 축으로 회전합니다^^
밑에 보이시는 단축키 조합으로도 회전가능합니다.
- Ctrl + 마우스 왼쪽 => X축으로 회전
- Ctrl + 마우스 오른쪽 => Y축으로 회전
- Ctrl + 마우스 왼쪽 + 오른쪽 => Z축으로 회전
1-10) 액터 회전 - ㉡스냅 크기
스냅 크기를 조절하면 액터의 회전을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1-11) 액터 회전 - ㉢수치로 회전
액터의 컴포넌트 트랜스폼 값에서 회전의 수치를 조정해 액터의 회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12) 액터 회전 - ㉣복제 후 회전
단축키 Alt를 누른 상태에서 회전하면 복제 후 회전할 수 있습니다.
1-13) 액터 회전 - ㉤물체를 기준으로 이동
액터의 피벗을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피벗을 액터에 놓고 회전시키면 액터를 기준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1-14) 액터 크기조절 - ㉠크기조절
액터의 크기조절은 크기조절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R을 누른 상태에서 오브젝트를 클릭해 크기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1-15) 액터 크기조절 - ㉡스냅 크기
스냅 크기를 조절하면 액터의 크기조절을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1-16) 액터 크기조절 - ㉢수치로 크기조절
2. 마무리
오늘은 액터를 움직여보고, 회전과 크기조절까지 해보았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위치, 회전, 스케일 조정이 가능했던것 같아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Ba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