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06.액터 알아보기 #3 - 월드, 로컬, 그리고 카메라
- 게임 개발 - Unreal
- 2019. 3. 17. 14:04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월드와 로컬 그리고 카메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액터의 배치에도 도움이 될것 같네요.
1. 월드, 로컬, 그리고 카메라
1-1) 월드와 로컬 스페이스
월드 스페이스는 맵의 좌표 시스템을 의미하며, 로컬 스페이스는 액터의 좌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아이콘을 클릭해 이 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컬과 월드 스페이스의 변경을 통해서 액터를 효과적으로 배치 가능해집니다.
1-2) 액터 선택 - ㉠다중 선택
단축키 Ctrl이나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여러 액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액터를 기준으로 이동, 회전이 가능합니다.
1-3) 액터 선택 - ㉡숨김
액터를 선택해 단축키 H를 누르면 숨길 수 있습니다.
액터가 없어지는건 아니고 화면에서만 안보이는 것이며,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눈모양을 클릭해 숨기거나 보여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1-4) 액터 선택 - ㉢드래그
단축키 Ctrl +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하시면 액터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액터를 선택한 상태에서 Shift + E를 클릭하면 같은 종류의 액터들을 선택 가능합니다.
1-5) 액터 선택 - ㉣직교좌표계
직교좌표계로 바꾸면 상하좌우에서 액터의 위치 파악이 가능하며,
드래그나 선택을 통해서 액터를 이동가능합니다.
1-6) 액터 배치 - ㉠파일럿
스포트 라이트를 추가해 주세요.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해 파일럿 기능을 실행시켜 주세요.
카메라 시점에서 라이트를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밑에 보이는 버튼을 누르시면 파일럿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1-7) 액터 배치 - ㉡카메라
카메라를 추가해 주세요.
카메라도 물론 파일럿 기능을 통해서 배치가 가능합니다.
원근 버튼을 클릭하시고 카메라 액터를 클릭해 파일럿 기능을 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뷰를 오브젝트에 스냅 기능을 사용하면 뷰를 선택된 액터에 맞출 수 있습니다.
2. 마무리
오늘은 월드, 로컬, 그리고 카메라까지 알아보았습니다.
3d 모델툴처럼 다양한 배치 기능이 존재하는것 같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