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06.액터 알아보기 #3 - 월드, 로컬, 그리고 카메라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월드와 로컬 그리고 카메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액터의 배치에도 도움이 될것 같네요.




1. 월드, 로컬, 그리고 카메라



1-1) 월드와 로컬 스페이스



월드 스페이스는 맵의 좌표 시스템을 의미하며, 로컬 스페이스는 액터의 좌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아이콘을 클릭해 이 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컬과 월드 스페이스의 변경을 통해서 액터를 효과적으로 배치 가능해집니다.






1-2) 액터 선택 - ㉠다중 선택



단축키 Ctrl이나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여러 액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액터를 기준으로 이동, 회전이 가능합니다.






1-3) 액터 선택 - ㉡숨김



액터를 선택해 단축키 H를 누르면 숨길 수 있습니다.

액터가 없어지는건 아니고 화면에서만 안보이는 것이며,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눈모양을 클릭해 숨기거나 보여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1-4) 액터 선택 - ㉢드래그



단축키 Ctrl +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하시면 액터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액터를 선택한 상태에서 Shift + E를 클릭하면 같은 종류의 액터들을 선택 가능합니다.







1-5) 액터 선택 - ㉣직교좌표계



직교좌표계로 바꾸면 상하좌우에서 액터의 위치 파악이 가능하며,

드래그나 선택을 통해서 액터를 이동가능합니다.









1-6) 액터 배치 - ㉠파일럿



스포트 라이트를 추가해 주세요.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해 파일럿 기능을 실행시켜 주세요.

카메라 시점에서 라이트를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밑에 보이는 버튼을 누르시면 파일럿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1-7) 액터 배치 - ㉡카메라



카메라를 추가해 주세요.

카메라도 물론 파일럿 기능을 통해서 배치가 가능합니다.






원근 버튼을 클릭하시고 카메라 액터를 클릭해 파일럿 기능을 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뷰를 오브젝트에 스냅 기능을 사용하면 뷰를 선택된 액터에 맞출 수 있습니다.






2. 마무리



오늘은 월드, 로컬, 그리고 카메라까지 알아보았습니다.

3d 모델툴처럼 다양한 배치 기능이 존재하는것 같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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