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01.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1 맵생성과 라이팅 세팅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2. 맵 생성과 라이팅 세팅



2-1) 프로젝트 생성 및 세팅



언리얼 버전은 4.18 버전으로 세팅해 주세요.

버전에 따라서 적용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블루프린트에서 삼인칭, 시작용 콘텐츠는 없음으로 설정한 후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세요^^





맵을 만들기 전에 패키지 세팅을 해보겠습니다.





블루프린트를 C++로 변환시켜 게임의 성능을 극대화 시켜줄 것이며





맵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스태틱 라이팅 허용은 해제한 후 시작하겠습니다.






2-2) 맵 생성



설정이 끝나셨으면 맵을 만들어 볼게요.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해 새폴더를 만든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해 레벨(맵)을 만들어 주세요.





레벨을 만든 후 이름은 Jungle로 바꿔주겠습니다.

만든 맵을 실행시키면 아무것도 안보이실거에요.

왜냐하면 라이팅이 없기 때문인데요. 

뷰포트에서 라이팅제외로 변경하시고, 평면을 가져도 놓으면 

평면의 형태가 보이실겁니다.






2-3) 라이팅 세팅 - ㉠Directinal light



게임에서 태양을 만들어 줄텐데요.

그럴 때는 디렉셔널 라이트가 딱이랍니다.

디렉셔널 라이트를 뷰포트에 가져다 놓으시고 

회전값을 그림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라이팅의 모빌리티 세팅은 무버블로 바꿔주세요.

우리가 앞에서 스태틱 라이팅 허용을 해제했기 때문입니다.


* 스태틱 - 라이팅을 미리 굽는 것이 가능, 게임에서 변경x

* 스테이셔너리 - 그림자와 반사광만 라이트매스로 굽고, 다른 모든 라이팅은 다이나믹이 가능

* 무버블 - 라이트가 완전히 동적, 렌더링 측면에서는 가장 느림





월드 아웃라이너에 Lighting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라이팅과 관련된 유형들은 다 포함시켜 주겠습니다.

빛의 세기가 너무 강하면 Intensity로 값을 변경시켜 주세요^^






2-4) 라이팅 세팅 - ㉡Sky



이제 하늘을 구현해 줄텐데요.

언리얼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BP_Sky_Sphere 블루프린트를 이용하겠습니다.

뷰포트에 추가해 주세요~~~






하늘에 태양이 있는데 위치를 못바꾸면 아쉽겠죠?

BP_Sky_Sphere에서 제공해 주는 Directional Light Actor에

태양을 넣어 주시면 각도에 따른 태양의 위치가 적용이 됩니다.






2-5) 라이팅 세팅 - ㉢Sky Light



Sky Light는 하늘에서 오는 빛을 재현하는 조명입니다.

이를 위해 모든 환경을 캡쳐하여 조명으로 변환하는데요.

오브젝트에 있는 그림자를 통해서 어떤 차이인지 아실 수 있으실거에요.

스카이 라이트를 추가해 주세요^^






혹시나 태양의 위치를 바꿨는데 적용이 안되시는 분들이 있으실거에요.

우선 Directional light의 각도를 바꿔준다음





SkyLight을 리캡쳐 시키고





BP_Sky_Sphere에서 Refresh Material을 체크해 주시면

변경된 태양의 위치가 적용이 되실거에요.






2-6) 라이팅 세팅 - ㉣Post Process Volume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은 씬의 전체적인 모양새와 느낌을 조절해 줄때 사용됩니다.

여기서는 태양으로 인해 화면이 타는 느낌을 없애려고 사용하겠습니다.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을 추가해 주세요^^






맵 전체적인 느낌을 바꿔줄 것이기에 Infinite Extent를 체크해 주겠습니다.





Auto Exposure의 Min과 Max값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그러면 태양의 타는 효과를 없앨 수 있습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 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맵생성과 라이팅 세팅까지 적용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랜드스케이프를 이용해 지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Extra-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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