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12.머티리얼 입문 #1 - 머티리얼 생성하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머티리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언리얼에서 머티리얼은 어떤 역할을 할가요?




1. 머티리얼 생성하기



머티리얼이란 나무나, 메탈, 콘크리트같은 물질의 재질을 표현해 줍니다.

색 정보 등을 포함하는 텍스쳐 같은 것으로 나무결을 표현하는 것이죠.

나무가 얼마나 빛이 나는지 정의까지 가능합니다.







1-1) 프로젝트 생성 및 설정



프로젝트를 생성해 줄텐데 다양한 머티리얼 확인을 위해서 

시작용 콘텐츠를 포함하고 만들어 주겠습니다.






언리얼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환경입니다.

StarterMap 레벨을 실행시켜 주세요.

버전에 따라 모습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머티리얼을 액터에다가 적용하면 재질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머티리얼 생성



우리만의 머티리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해서 머티리얼을 생성해 주세요^^






생성한 머티리얼을 실행시키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들이 보여집니다.

머티리얼 노드를 이용해서 기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3) 머티리얼 노드 - ㉠베이스 컬러



베이스 컬러는 머티리얼의 전체적인 색을 정의합니다.

단축키 3 or Constant3Vector를 검색해 만들어 주세요.






이 노드를 만든 이유는 RGB라는 색상 채널을 표현해 주기 위해서입니다.

마음에 드시는 색상으로 설정해 주세요.





색성을 정하셨으면 머티리얼 노드와 연결해 주세요.

그러면 머티리얼에 색상이 적용됐을 겁니다.






1-4) 머티리얼 노드 - ㉡메탈릭



메탈릭은 이름 그대로 "금속성'을 나타냅니다.

메탈릭 값이 1이면 메탈이라는 뜻이죠.

이번에는 Constant 노드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머티리얼 노드에 연결해 주세요.

그러면 금속 재질의 머티리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 머티리얼 노드 - ㉢러프니스



러프니스는 재질의 거친정도를 뜻합니다.

값이 0이면 부드럽지만 1이면 거친 형태입니다.







1-6) 머티리얼 노드 - ㉣스페큘러



스페큘러는 오로지 비금속 표면에서만 가능합니다.

기본값은 0.5이고, 표면의 반사성의 양을 조절해 줍니다.







2. 마무리



오늘은 머티리얼을 생성해보고, 노드까지 구성해보았습니다.

물체를 이루는 재질에 대해서 알 수 있었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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