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09.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9 캐릭터 클래스와 이동조작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2. 캐릭터 클래스와 이동조작



오늘은 캐릭터 클래스를 만들고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 값을 받아 캐릭터 이동조작까지 해보겠습니다.

빠른 적용을 위해서 테스트맵에서 진행하겠습니다.




2-1) 캐릭터 클래스 - ㉠생성



지난 시간에 만든 캐릭터를 이용해 캐릭터 클래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캐릭터 클래스는 폰을 상속 받았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능을 가지고있으며,

추가로 이동에 대한 정보도 가지고 있습니다.






메쉬에는 SK_Female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캡슐 크기 변경과 메쉬를 이동시키면서 캡슐 안에 캐릭터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2-2) 캐릭터 클래스 - ㉡카메라



게임이 시작되면 캐릭터를 바라보는 카메라가 있어야겠죠?

SpringArm과 Camera를 각각 생성 후 캐릭터 위쪽으로 이동시켜 주세요.

SpringArm은 삼인칭 시점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2-3) 캐릭터 클래스 - ㉢월드 세팅



월드 세팅으로 가시면 게임모드가 보이실겁니다.

게임모드는 플레이어 수, 사용할 캐릭터 등 게임에 사용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폰 클래스에 저희가 만든 캐릭터 클래스를 추가해 주세요!!!






게임을 실행시키면 만든 캐릭터가 생성 됩니다.

이제 캐릭터 조작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4) 캐릭터 이동조작 - ㉠마우스 회전



프로젝트 세팅 => 입력에 보시면 마우스 입력 값에 대한 정보가 보여집니다.

이제 이 값을 이용해 블루프린트에서 캐릭터 조작에 대해 만들어 보겠습니다.






캐릭터 클래스에 있는 이벤트 그래프로 가셔서 해당 기능을 만들어 주겠습니다.

Turn과 LookUp을 각각 추가해 주세요~~~





Turn에는 좌우로 움직이는 기능을, LookUp에는 상하로 움직이는 기능을 만들어 주겠습니다.

원리는 Axis Value의 값을 받아 Yaw와 Pitch 방향으로 회전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뭔가 부자연스럽죠?!





스프링 암을 선택하신다음 카메라 세팅 값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폰 컨트롤러에 로테이션을 사용 체크하시고, Roll은 쓰지않기 때문에 언체크하겠습니다.





이제 자연스럽게 회전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ㅎㅎ






2-5) 캐릭터 이동조작 - ㉡키보드 이동



캐릭터 이동도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세팅에 설정되어있습니다.

입력 값에 따른 캐릭터 이동 기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좀 복잡합니다.

MoveForward 입력값을 받아 Add Input Vector에 넣어주는 방식인데요.

카메라가 보는 방향으로 이동시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Get Control Rotaion을 이용해 컨트롤러 로테이션 Yaw 값을 받고 곱셈을 통해서 값을 넣어줍니다.

곱셈을 하는 이유는 방향과 값을 합쳐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MoveRight도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이 구성해 주세요^^





이제 카메라가 보는 방향으로 이동과 회전이 가능해 졌네요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캐릭터 클래스 제작과 이동조작까지 적용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Extra-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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