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07.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7 랜드스케이프 스플라인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2. 랜드스케이프 스플라인



스플라인 툴은 배경에 길이나 통로를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스플라인을 이용해 길을 만들어 주고 집들을 추가해 배경작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2-1) 랜드스케이프 스플라인 - ㉠도로



도로와 집을 이용해 맵을 꾸며볼텐데요.

꾸미기 전에 도로가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도로용 메시에는 해당 머티리얼과





충분한 버텍스들이 필요합니다.






2-2) 랜드스케이프 스플라인 - ㉡스플라인 편집



랜드스케이프에 도로를 설치하기 위한 스플라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랜드스케이프 에디터에서 랜드스케이프 편집을 선택해 주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단축키 Ctrl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해 스플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속으로 생성해 길처럼 이어줄 수도 있습니다^^

지울때는 단축키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지우시면 됩니다.





생성된 콘트롤 포인트끼리 이어주면 길이 만들어집니다!!!





길의 폭을 담당하는 영역은 콘트롤 포인트입니다.

Width 값은 변경해 볼께요ㅎㅎ





도로 사이드 부분 폭도 바꿔주겠습니다.






2-3) 랜드스케이프 스플라인 - ㉢도로 만들기



콘트롤 포인트 사이에는 세그먼트가 존재합니다

세그먼트를 클릭한 상태에서 도로용 Mesh를 추가해 주세요.

그러면 도로가 생깁니다.






세그먼트 버튼을 클릭하여 메쉬를 변경하시면 도로 전체에 해당 메쉬가 적용됩니다^^






2-4) 랜드스케이프 스플라인 - ㉣지형과 도로



도로가 지형에서 띄어져 있는걸 확인할 수 있어요.

어색하네요ㅠㅠ

이럴 때는 모든 세그먼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랜드스케이프 에디터에서 선택된 것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지형이 도로에 붙게됩니다.






랜드스케이프 버텍스 간격과 메쉬의 버텍스 수가 충분치 않아서 겹쳐지게 됩니다. 





이럴 때는 콘트롤 포인트를 선택한 후 메쉬 버티컬 오프셋 값을 변경하여

간격을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2-5) 랜드스케이프 스플라인 - ㉤그림자



도로를 띄었을 그림자로 인하여 이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모든 콘트롤포인트와 세그먼트를 클릭하여 그림자 설정을 언체크 해주시면 됩니다.







2-6) 랜드스케이프 스플라인 - ㉥Layer Name



도로 사이드 부분에는 랜드스케이프 레이어를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랜드스케이프와 도로의 어색함을 줄일 수 있겠죠?






적용해 줄 때는 모든 세그먼트를 선택하시고 레이어 이름을 적용하시고 

좌측에 선택된 것만 버튼을 클릭하시면 사이드 도로가 생성됩니다





2-7) 랜드스케이프 스플라인 - ㉦Collision



마지막으로 충돌처리 부분입니다.

도로와 플레이어 캐릭터가 충돌하지 않기에 

캐릭터 발이 잠기게 됩니다.






그렇기에 콜리전 설정을 해볼텐데요.

도로 메쉬를 클릭하시고 복합 콜리전 표시를 해보시면 

콜리전의 형태가 보입니다~~~





위에 있는 콜리전을 설정에서 적용해 주겠습니다.





콘트롤포인트와 세그먼트도 마찬가지로 콜리전이 가능하도록 설정해 주세요.








2-8) 배경작업 마무리



집이나 다른 조형물을 추가하는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색깔에 맞게 꾸며 주세요^^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스플라인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액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Extra-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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