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10.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10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배틀그라운드




2.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오늘은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생성하여 이동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빠른 적용을 위해서 테스트맵에서 진행하겠습니다.



2-1) 애니메이션 추가



애니메이션 폴더에 있는 애니메이션 파일을 삭제하고,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추가해 주겠습니다.




애니메이션 추가



반드시 해당 스켈레톤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모두 임포트 시켜주겠습니다.



애니메이션 추가



추가한 애니메이션은 이렇게 보실 수 있어요^^



애니메이션 추가




2-2)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 ㉠생성 및 적용



캐릭터 움직임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기 위해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생성해 주겠습니다.




생성 및 적용



이 부분도 해당 스켈레톤을 선택해 주세요!!!



생성 및 적용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를 실행시켜준다음, 

에셋 브라우저에 있는 애니메이션을 추가 후 연결시켜주시면 해당 애니메이션이 실행됩니다.



생성 및 적용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는 캐릭터 액터 메쉬에 적용시켜주어야 

해당 캐릭터가 움직이게 됩니다.



생성 및 적용




2-3)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 ㉡변수 연결



캐릭터가 움직일 때 해당 애니메이션을 실행시켜 줄텐데요.

연결시켜 주기위해서 변수를 사용해 주겠습니다.

하지만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는 서로 다른 쓰레드로 이루어져 있어서 같은 변수를 공유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변수를 각각 만들어 연결시켜주는 작업을 해주겠습니다ㅎㅎ




변수 연결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해당 코드를 추가해 주세요.

이 블루프린트를 쓰고있는 폰을 가지고와 BP_PlayerBase이면 해당 변수를 연결시켜주는 작업입니다.

여기도 물론 MoveForward라는 변수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변수 연결




2-4)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 ㉢블렌드



블렌드는 서로 다른 애니메이션을 실행시키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MoveForward 값에 따라 Idle과 Forward 애니메이션을 실행시켜줄 수 있겠네요^^




블렌드



블렌드




2-5)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 ㉣블렌드 스페이스



위의 방법은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을 적용시키기에는 부적절합니다.

이번 에는 블렌드 스페이스를 이용해 적용해 보겠습니다.




블렌드 스페이스



마찬가지로 해당 스켈레톤을 적용해 주세요^^



블렌드 스페이스



블렌드 스페이스를 실행 후 Axis Settings으로 가주세요.

이렇게 이름과 값을 지정해 주고



블렌드 스페이스



핀에다가 애니메이션을 각각 넣어주면



블렌드 스페이스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 적용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렌드 스페이스



블렌드 스페이스




2-6) 상태머신 - ㉠생성



하지만 위의 방법은 애니메이션이 변경될 때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상태머신을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주겠습니다.




상태머신



스테이스 추가를 통해 Idle과 Forward, Backword라는 상태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상태머신



애니메이션 상태마다 트랜지션도 연결해 주겠습니다.



상태머신



Idle, Forward, Backward 스테이트를 각각 클릭하신 후 해당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주시고



상태머신




2-7) 상태머신 - ㉡트랜지션



트랜지션을 이용해 해당 애니메이션이 변경될 조건을 만들어 주겠습니다.




트랜지션



Idle에서 Forward로 가기 위한 조건은 MoveForward 값이 0보다 커야겠지요?



트랜지션




2-8) 상태머신 - ㉢트랜지션 룰 공유



이런 트랜지션 조건들은 중복될 수 있습니다.

공유로 승격을 하신 후




트랜지션 룰 공유



해당 트랜지션 룰을 적용하시면 불필요한 작업을 줄일 수 있겠죠?ㅎㅎ



트랜지션 룰 공유



트랜지션 룰 공유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와 상태머신까지 적용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Extra-3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