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8.오큘러스 퀘스트 응용 슈팅게임 #1 - 오큘러스 세팅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부터 오큘러스 퀘스트를 이용한 슈팅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오큘러스 세팅을 해줄게요^^




1. 오큘러스 세팅



1-1)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생성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겠습니다.







1-2)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빌드 설정



빌드 플랫폼은 안드로이드, 그리고 플레이어 셋팅으로 넘어가 주세요^^






Other Settings에서는 패키지 이름과 API Levle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시고





XR Settings에서는 오큘러스 SDK를 추가해 주세요~~~






1-3)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오큘러스 플러그인



오큘러스 조작을 위해 에셋스토어에서 오큘러스 플러그인을 받아 주세요.

버전을 꼭 참고해 주세요~~~ 요새 문제가 많더라구요.







1-4)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맵 구성



분위기 좀 잡고 싶어서 맵과 총 에셋도 받아보았습니다ㅎㅎ








에셋에서 제공하는 데모씬을 사용해 볼께요.






1-5) 캐릭터 생성



이번에는 OVRPlayerController를 추가해 줄게요.

MainCamera는 VR에서 의미가 없기에 삭제해 주겠습니다.






OVRPlayerController는 사용자의 몸과 머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치는 다음과 같이 조정해 주세요.





이대로 시작하면 몸과는 달리 카메라가 따로 움직여집니다.

Character Camera Constraint 스크립트를 사용해 보완해 줄게요.

Dynamic Height을 체크하면 높이까지 바뀌더라구요ㅎㅎ





기준점을 Floor로 맞추고,

대상 장치를 Quest로 설정해 주세요.

1.39부터 추가된 부분입니다!!!






1-6) Hand 적용



이제 손을 추가해 줄 시간입니다.

총을 쏘려면 손이 있었야겠죠?

DistanceGrabHand는 멀리있는 물체를 잡을 때 사용하는 손입니다.






위치는 0으로 초기화 시켜주세요ㅎㅎ





플레이어의 위치와 동기화해야겠죠?

Distance Grabber 스크립트에 부모 트랜스폼과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각각 넣어주겠습니다!!






1-7) 앱 ID



오큘러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였으면 최종적으로 앱 ID를 적용하여야 합니다.

대쉬보드 홈페이지로 들어가신 후 앱을 생성하시고 ID를 복사해 주세요.

오큘러스 대쉬보드








복사한 ID는 오큘러스 빌드부분에 적용하면 됩니다.








1-8) 프로젝트 빌드 및 실행



드디어 빌드를 할 차례네요.

텍스처를 ASTC로 바꿔주세요.

오큘러스 퀘스트에 가장 적합한 텍스트 압축 방식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오큘러스에 연결됐는지 확인 후 빌드 앤 런을 시켜줄게요.






짜잔 사막 위에 캐릭터가 생성되었습니다.

손이 보이면 성공입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오큘러스 퀘스트를 이용해 세팅하는 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얼릉 총을 구현해 보고 싶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오큘러스 퀘스트 응용 슈팅게임 #1 - 오큘러스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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