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1.오큘러스 퀘스트 응용 VR유튜버 - VR IK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오큘러스 퀘스트를 이용한 VR유튜버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거창한건 아니고 VR IK를 이용해 유니티짱과 동기화 시켜보겠습니다^^




1. VR 유튜버



1-1)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생성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겠습니다.







1-2)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빌드 설정



빌드 플랫폼은 안드로이드, 그리고 플레이어 셋팅으로 넘어가 주세요^^






Other Settings에서는 패키지 이름과 API Level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시고





XR Settings에서는 오큘러스 SDK를 추가해 주세요~~~






1-3)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오큘러스 플러그인



오큘러스 조작을 위해 에셋스토어에서 오큘러스 플러그인을 받아 주세요.

버전을 꼭 참고해 주세요 ~~~ 요새 문제가 많더라구요.







1-4)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캐릭터



유니티만의 캐릭터 유니티짱도 추가해 주겠습니다ㅎㅎ







1-5)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Final IK



Final IK에는 VR IK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료이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1-6) 프로젝트 생성 및 준비 - ㉥맵 구성



VR 유튜버를 산뜻한 곳에서 하고 싶기에 숲이 있는 맵을 받아보았습니다ㅎㅎ









1-7) 캐릭터 생성



이번에는 OVRCameraRig를 추가해 줄게요.

빈 오브젝트를 만든 후 자식으로 넣어 주겠습니다.

Main Camera는 다른 기능에 쓰기 위해 남겨둘게요.






유니티짱도 Player밑으로 넣어주겠습니다.





카메라의 높이는 유니티짱 얼굴 높이까지 맞춰주시면 됩니다.








1-8) VR IK



VRIK는 VR에서 몰입감을 높여주는 고마운 에셋입니다.

캐릭터의 뼈대를 컨트롤러에 연결해서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효과가 가능합니다.

unitychan에 VRIK 스크립트를 추가해 주세요.

References는 뼈대를 연결해 주는 공간입니다.

자동으로 연결해 주니 부담감이 없어서 좋네요^^






여기서 중요한점이 왼손, 오른손, 머리의 각도를 캐릭터에 맞게 가져와야 된다는 점입니다.

캐릭터의 왼손, 오른손, 머리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후 Duplicate를 눌러 주세요.

해당 오브젝트가 복제가 됩니다. 





이걸 OVRCameraRig에 각각 넣어주시면 됩니다.

VRIK => Solver에 가보시면 머리와 팔을 연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연결을 통해서 캐릭터가 자연스러운 움직임 적용이 가능합니다.





기준점을 Eye Level에 맞추고,

대상 장치를 Quest로 설정해 주세요.

1.39부터 추가된 부분입니다!!!






1-9) 앱 ID



오큘러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였으면 최종적으로 앱 ID를 적용하여야 합니다.

대쉬보드 홈페이지로 들어가신 후 앱을 생성하시고 ID를 복사해 주세요.

오큘러스 대쉬보드








복사한 ID는 오큘러스 빌드부분에 적용하면 됩니다.








1-10) 프로젝트 빌드 및 실행



드디어 빌드를 할 차례네요.

텍스처를 ASTC로 바꿔주세요.

오큘러스 퀘스트에 가장 적합한 테스트 압축 방식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오큘러스에 연결됐는지 확인 후 빌드 앤 런을 시켜줄게요.






손이 보여요.

신기합니다ㅎㅎ






1-11) Mask 설정



VR을 써보면 카메라가 캐릭터 머리 안에 있어서 시야가 가려지는 불편함이 있으셨을 거에요.

레이어 설정을 통해 해결해 보겠습니다.

가려지는 부분들만 VRMask라는 레이어를 만든 후 적용해 주세요.








그리고 카메라에 VR Mask 이외에만 볼 수 있게 언체크 시켜주겠습니다.





이러면 마스크를 설정한 부분만 빼고 보이게 됩니다ㅎㅎ





이 방법 이외에 카메라의 Near 설정을 이용해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12) Mirror 기능 구현



자신의 모습을 보고 싶으시겠죠?!

미러기능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렌더러 텍스쳐를 만든 후 사이즈를 설정해 주세요.






메인카메라 이름을 MirrorCamera로 변경 후 

타겟 텍스쳐와 오디오 리스너 언체크, 그리고 타겟 아이를 언체크 해주세요.





머티리얼 생성 후 텍스처를 연결 후





최종적으로 쿼드를 만들어 머티리얼을 적용해 주세요.

카메라로 찍은 장면을 텍스처에 저장 그리고 

머티리얼을 쿼드에 연결하면서 캐릭터의 모습이 보여지게 됩니다.







끝나셨으면 이렇게 움직이며 놀아봐요ㅎㅎ





소소하게 VR 유튜버 흉내를 내보았습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오큘러스 퀘스트를 이용해 VR 유튜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VR IK를 이용해 유니티짱을 움직일 수 있다니 신기하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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