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3 적 만들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오늘은 유튜브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 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이번 강의는 Sebastian Lague님께서 만든 예제이며,

유튜브를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사이트 => 유튜브 




유니티 슈팅




1-1) 적 만들기



이제 적을 만들어서 플레이어를 따라오게 만들 예정입니다.

따라오는 기능은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네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할게요^^




유니티 슈팅



캡슐을 생성한 후 이름과 위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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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와 구별될 수 있도록 머티리얼을 추가해 적용해 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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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네비게이션



적은 Plane 위에서만 움직여야 하지요.

메뉴 Window => AI => Navigation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Plane을 선택해 준 다음 네비 설정을 해줄 텐데요.

적을 Plane 오브젝트 위에서만 움직이도록 하기위해서입니다.




유니티 슈팅



최종적으로 Bake를 통해 Plane위에 네비게이션을 구워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니티 슈팅



그러면 파란색으로 적이 움직일 수 있는 경로가 보여집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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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장애물 생성



적이 못 움직이는 곳도 설정해 주어야겠죠.

Cube 오브젝트를 생성한 후 이름과 위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유니티 슈팅



장애물은 검은색으로 바꿔줄게요^^



유니티 슈팅



장애물 네비게이션 설정은 Plane과 다르게 

Not Walkable로 적용해줍니다.

이름 그대로 갈 수 없는 곳입니다.



유니티 슈팅



그리고 다시 Bake 해줍니다.



유니티 슈팅



짜잔 이제 네비게이션 설정은 끝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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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크립트 작성 -㉠Enemy



적이 플레이어를 찾고 따라가도록 코드를 작성해 줄게요.

Enemy 스크립트는 Player를 태그로 찾은 후 

네비게이션 기능을 이용해 플레이어를 찾습니다.




유니티 슈팅




1-5) 스크립트 작성 -㉡Projectile



Projectile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할텐데요.

총알이 적에 맞으면 알려주고, 총알을 삭제합니다.

이 떄 적을 구분하는건 레이어를 이용하겠습니다.




유니티 슈팅




1-6) 스크립트 적용



Enemy에 레이어 설정 후 스크립트를 추가해 주세요.

그리고 콜라이더를 트리거 체크해 줄 텐데요.

이유는 플레이어를 끝까지 찾아가 밀게 되기에,

충돌을 할 수 없도록 트리거 처리해 주겠습니다.




유니티 슈팅


총알은 Enemy 레이어로 설정해 줄게요.

그리고 플레이어 태그도 Player로 적용해 줄게요.



유니티 슈팅



게임을 실행하면 적이 끝까지 찾아옵니다.

아직까지 적을 죽이는 코드가 없는데 다음이 기되되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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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탑다운 슈팅을 따라하면서 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3 적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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