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4 데미지 시스템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오늘은 유튜브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 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이번 강의는 Sebastian Lague님께서 만든 예제이며,

유튜브를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사이트 => 유튜브 



유니티 슈팅




1-1) 데미지 시스템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총알이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도록

데미지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유니티 슈팅



그러려면 적과 플레이어에게 생명이 필요하겠죠.

둘 다 공통으로 쓰이기 때문에 상속을 이용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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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스크립트 작성 -㉠IDamageable



인터페이스는 공통적인 기능을 적용시킬 떄 유용합니다.

데미지를 입력받는 부분을 인터페이스로 구현해 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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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스크립트 작성 -㉡LivingEntity



LivingEntity는 MonoBehaviour와 IDamageable을 상속받은 클래스에요.

여기서 생명과 관련된 기능들을 관리할텐데요.

적과 플레이어 둘 다 공통으로 쓰일거에요.

protected로 적용한건 상속받은 클래스에서만 수정할 수 있도록,

virtual은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수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C#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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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크립트 작성 -㉢Player



Player 스크립트는 LivingEntity를 상속받고,

override를 통해서 기존에 있는 Start 메소드를 덮어 씌울 수 있어요.

우리는 LivingEntity에 적용된 Start 코드도 사용하고 싶기에 base.Start()로 

부모 Start를 실행시킬게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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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스크립트 작성 -㉣Enemy



Enemy도 마찬가지로 적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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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스크립트 작성 -㉤Projectile



마지막으로 Projectile 스크립트로 가셔서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코드를 적용해 주세요.

만약 데미지를 적용해 주었다면 Destroy를 통해 총알을 없애 주어야겠죠?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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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크립트 적용



적과 플레이어에 생명을 지정해 줄게요.

우선 임시로 10으로 설정해 두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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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잔 어떤가요 이제 적이 총알에 맞으면 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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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탑다운 슈팅을 따라하면서 데미지 시스템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4 데미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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