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5 소환 시스템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오늘은 유튜브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 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이번 강의는 Sebastian Lague님께서 만든 예제이며,

유튜브를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사이트 => 유튜브 




유니티 슈팅




1-1) 소환 시스템 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적을 소환 시켜줄

소환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유니티 슈팅



웨이브가 있고 웨이브마다 적의 생성을 구현해줄

스크립트를 작성해 줄게요^^



유니티 슈팅




1-2) 스크립트 작성 -㉠Spawner



Spawner스크립트는 Wave 정보를 가지고 있는데요.

소환할 적의 수와 시간을 지정해 줌으로써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다음 웨이브로 넘어갈 때는 적이 모두 사망했을 때인데

델리게이트 이벤트를 이용해 확인해 볼게요.

일일이 Enemy 스크립트에 추가하면 힘들겠쥬




유니티 슈팅



System.Serializable을 넣어주게되면 직렬화 시켜줍니다.

해당 클래스를 인스펙터창에 보여주는 것이죠.



유니티 슈팅




1-3) 스크립트 작성 -㉡LivingEntity



LivingEntity 스크립트에는 델리게이트 메소드를 추가해줍니다.

적이 사망했을 시 OnDeath가 실행이 되는데,

어떻게 보면 C언어의 포인터 개념이구요.

여기다가 추가한 이벤트가 같이 실행됩니다.




유니티 슈팅




1-4) 스크립트 적용



스크립트를 적용하기 전에

적을 프리팹으로 만들어 주겠습니다.

프리팹으로 만들었으면 하이라키뷰에서 삭제해 주세요ㅎㅎ




유니티 슈팅



빈 오브젝트를 만들고,

이름을 Spawner로 변경해 줍니다.

Wave 클래스 정보가 보이죠^^

웨이브 정보 값과 적을 적용시켜주세요.



유니티 슈팅



이렇게 일정 시간마다 적이 생성되며,

적이 모두 사망했을 때 그 다음 웨이브로 넘어가게됩니다!!



유니티 슈팅



유니티 슈팅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탑다운 슈팅을 따라하면서 소환 시스템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5 소환 시스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