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8 타일맵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오늘은 유튜브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 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이번 강의는 Sebastian Lague님께서 만든 예제이며,

유튜브를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사이트 => 유튜브 




유니티 슈팅




1-1) 타일맵



이번 시간에는 타일을 이용한 맵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유니티 슈팅




1-2) 타일 생성



타일은 Quad로 만들어 줄 것이며,

Colider는 필요 없기에 삭제해 주세요.

그리고 프리팹으로 만들어 주신 후 하이라키뷰에서는 삭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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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스크립트 작성 -㉠MapGenerator



MapGenerator 스크립트는 타일 프리팹을 이용해 맵을 만드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맵의 사이즈와 테두리 영역은 public을 통해 인스펙터에서 수정 가능합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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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된 맵은 GeneratedMap 오브젝트 안에 넣어주며,

기존에 있을시 삭제해 주겠습니다.

그리고 타일 위치와 테두리 설정을 토대로 맵을 생성해 주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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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오브젝트를 생성 후 이름을 Map으로 변경해 주세요.

그리고 MapGenerator 스크립트를 적용하고,

수치값과 프리팹을 넣어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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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게임 시작을 하면 짜잔 타일을 이용한 맵이 생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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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크립트 작성 -㉡MapEditor



맵을 만든건 좋지만 계속 빌드하는건 아닌 것 같죠?!

에디터 스크립트를 만들어 에디터 상에서 맵을 수정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MapEditor스크립트는 Editor를 상속받아 

인스펙터 창에 우리가 설정한 값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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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Editor스크립트는 꼭 Editor 폴더에 넣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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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실행하지 않고,

에디터 상에서 바로바로 타일맵을 수정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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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탑다운 슈팅을 따라하면서 타일맵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8 타일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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