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15 사망 이펙트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오늘은 유튜브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 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이번 강의는 Sebastian Lague님께서 만든 예제이며,

유튜브를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사이트 => 유튜브 




유니티 슈팅




1-1) 사망 이펙트



이번 시간에는 사망 이펙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적 사망시 생성될 파티클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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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적 프리팹을 하이라키 뷰에 옮겨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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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해 파티클을 생성해 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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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클 이름은 "Enemy Death Effect"로 바꿔주겠습니다.

파티클은 0.15초 동안 생성되며,

날라가는 스피드는 20,

사이즈는 0.3,

중력은 2.5로 설정해 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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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ission을 이용하면 처음 생성되는 파티클 양을 조절 가능합니다.

파티클이 생성될 때 갑자기 많은 양이 나오게 가능한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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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pe를 조절해 파티클 각도도 조절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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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Editor에서 Liftetime을 스무쓰하게 조정도 가능하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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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ision에서는 충돌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객체에 충돌하면 기능적으로 저하될 수 있으므로,

해당 Layer만 충돌처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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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에서는 파티클의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Mesh로 선택해 형태는 Cube로,

머티리얼은 mEnemy로 설정함으로써

적이 부서지는 효과를 만들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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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폭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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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클은 프리팹으로 만들어 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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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물과 바닥을 각각 레이어 설정해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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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Generate Map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해 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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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스크립트 작성 -㉠IDamageable



IDamageable 스크립트를 수정해 주겠습니다.

타격을 입은 곳에 파티클을 생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타격을 입은 위치와 방향을 가져올 수 있도록 수정해 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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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스크립트 작성 -㉡LivingEntity



LivingEntity 스크립트도 물론 타격을 입는 부분을 수정해 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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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크립트 작성 -㉢Enemy



이제 Enemy 스크립트에 파티클의 정보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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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시 해당 부분에 파티클을 생성시켜 주면 되겠습니다.

이 때 파티클의 생존시간이 끝나면 적이 삭제되도록 구현해 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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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스크립트 작성 -㉣Projectile



Projectile 스크립트에서도 타격을 입힌 위치와 방향에 대한 정보로 수정해 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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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Enemy에 사망 파티클 이펙트를 적용해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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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시작해 보세요.

어떤가요? 멋있죠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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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탑다운 슈팅을 따라하면서 사망 이펙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탑다운 슈팅 따라하기 #15 사망 이펙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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