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29 데이터 테이블
- 게임 개발 - Unreal
- 2020. 6. 14. 21:15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이번 시간부터는 유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블루프린트와 엔진 버전은 4.18.3을 사용합니다^^
1. 배틀 그라운드 만들기
이번 강의는 얼론데브와 인프런에 있는 배틀 그라운드(로얄)을 만드는 강좌이며,
유료로 돈을 지불해야만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얼론데브 => https://alonedev.com/
인프런 => https://www.inflearn.com/
2. 데이터 테이블
오늘은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다양한 아이템들을 정리하고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2-1) 데이터 테이블 만들기 -㉠열거형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기 전에 체계를 잡기 위해 구조를 잡아주겠습니다.
우선 열거형 애셋을 이용해 정리하겠습니다.
장비가 상체인지, 하체인지, 무기인지 등 정리할 수 있겠네요^^
2-2) 데이터 테이블 만들기 -㉡구조체
언리얼에서는 구조체를 이용해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기 때문에
구조체도 만들어 주겠습니다.
아이템의 이름, 타입, 메쉬 정보를 넣어줄 수 있으며,
우리가 만들었던 열거형도 여기있네요ㅎㅎ
2-3) 데이터 테이블 만들기 -㉢데이터 테이블
드디어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Item Class' 구조체를 선택 후 확인.
여기다가 아이템들 정보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일단 아이템 3개만 작성하겠습니다.
작성하실 때 행 이름과 ID를 동일하게 하는게 유용합니다.
2-4) 데이터 테이블 적용 -㉠클래스 ID
아이템의 스태틱 메쉬를 해제한 후
클래스 ID를 디테일 창에서 작성하기 위해 변수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변수는 퍼블릭으로 설정해 밖에서도 볼 수 있게해야겠죠?ㅎㅎ
아이템 액터를 레벨에다가 3개 추가한 후
ID 값을 101 ~ 103까지 작성해 줍니다.
2-5) 데이터 테이블 적용 -㉡아이템 세팅
아이템 ID를 바탕으로 아이템 생성을 하기 위해 시스템을 만들어 주겠습니다.
아이템 클래스에서 아이템이 있는지 검사 후
아이템이 있을 경우 데이터 테이블에서 정보를 가져옵니다.
값을 넣을 때 정수를 문자로 바꾼 후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이템들을 로딩 하려면 '애셋 비동기 로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로딩이 끝나면 아이템을 스태틱 메쉬로 변환 후
기존에 있는 메쉬에 넣어주는 작업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애셋에 스태틱 메쉬를 넣어주는 작업인거죠.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배틀그라운드를 따라하면서 데이터 테이블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배틀 그라운드 따라 만들기 #29 데이터 테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