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02.간단한 도형 다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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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 9. 10. 13:07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블렌더 툴을 설치해 보고, 인터페이스에 대해 간단히 배워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단축기 사용법과 도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View
1-1) 마우스를 이용하여 화면이동
도형을 만들기 전에 화면을 이동시켜 볼게요.
3d 화면이기에 다양한 각도에서 작업이 필요하겠죠?
*Rotate : 마우스[휠 버튼] push + 마우스 [방향 이동]시
=> 선택한 위치를 중심으로 화면의 회전이 가능해 집니다.
*Zoom In : 마우스[휠 버튼] 상하 스크롤시
=> 화면 확대 혹은 화면 축소가 가능해 집니다.
*Pan : 마우스[휠 버튼] push + 이동
=> 화면을 좌측 혹은 우측으로 이동이 가능해 집니다.
1-2) Quad 뷰
Ctrl + Alt + Q키를 이용하면 Quad뷰가 보여집니다.
3d 작업을 시행할 때 도움이 되는 화면이기에 단축기를 숙지 해주시기를 바래요.
2. 도형 선택과 이동
2-1) 대상 선택
대상을 우클릭 하거나 밑에 보이는 레이어에서 해당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다.
단축기 a 버튼을 누르게 되면 전체를 선택 혹은 해제 할 수 있습니다.
단축기 b를 누르게 되면 영역 선택이 가능해 집니다.
드래그 하여 영역을 지정 해 원하는 도형들을 선택합니다.
2-2) 대상 이동
Translate => 단축기 g를 누르거나, 해당 축을 선택 후 도형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2-3) 대상 회전
Rotate => 단축기 r을 누르거나, 해당 축을 선택 후 도형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2-4) 대상 확대 축소
Scale => 단축기 s를 누르거나 해당 축을 선택 후 도형의 크기를 늘리거나 줄이게 할 수 있습니다.
2-5) 중심 축 다루기
화면 하단에서 global과 local 각각 선택하면 오브젝트 이동방향이 다르게 나옵니다.
그 이유는 해당 오브젝트에 초점을 맞추느냐, 아니면 전체 기준값에 초점을 맞추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3. 도형 만들어 보기
3-1) Add Primitive
3d뷰에디터터에서 Create => Add Primitive에는 다양한 도형들이 존재합니다.
단축기 shift + a를 누르거나, 하단에 있는 Add 메뉴를 통해서도 도형 생성이 가능합니다.
3-2) 테이블 만들기
오늘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테이블과 의자를 만들어 봅시다.
쿼터뷰를 통해 도형의 위치를 확인해 보고, Primitive에서 도형을 생성해 봅시다.
4.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화면의 이동과 도형의 생성까지 다양하게 진행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블렌더 툴의 설정과 도형을 변형해가며 공부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