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03.Blender 설정과 도형 꾸며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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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 9. 10. 17:41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지난시간에는 단축기 사용법과 간단하게 도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Blender 설정과 도형 꾸며보겠습니다.
1. Blender 설정
도형을 꾸며보기 전에 블렌더 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렌더는 버전업에 따라 설정이 바뀌거나, 본인에게 맞는 항목체크를 위해서 설정이 필요합니다.
단축기 Ctrl + Alt + U 혹은 File=> User 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1-1) Interface
Interface를 사용하면 UI 요소가 표시되는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파이썬을 사용하지 않기에 Python Tooltips 체크를 해저합니다.
1-2) Editing
Editing은 여러 도구의 입력과 상호 작용 방식을 제어합니다.
1-3) Input
마우스와 키보드에 대한 설정과 자신의 키맵을 설정 가능합니다.
Select With 왼손잡이면 Left를 설정합니다.
Emulate Numpad를 설정하게 되면, 키보드 우측에 있는 키패드를 이용하여 화면을 앞, 뒤, 옆 등의 시점 전환이 가능해집니다.
1-4) Add-ons
부가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Mesh 3D printing를 통하여 3d 프린팅 설정이 가능해 집니다.
Import-Export: Import Images as Planes를 체크 합시다.
1-5) Themes
인터페이스 모양과 색상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1-6) File
파일의 경로와 저장, 불러오기에 대한 설정을 관리합니다.
1-7) System
해상도, 사운드, 그래픽 카드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Device가 CUDA를 가지고 있으면 여기서 체크해줘야 사용가능합니다.
2. 이건 알고 가자.
다음 진도를 나가기 전에 알아야 할 유용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차근차근 짚어가 보겠습니다.
2-1) 화면 분활
우측 상단에 표시된 곳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커서가 십자가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이 때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왼쪽으로 드래그를 해주면 화면이 분활이 됩니다.
이렇게 화면을 분환하면 원하는 콘텐츠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만약에 다시 원상태로 가고 싶으면 하던 방식의 반대로 하거나,
File => Load Factory Settings를 누르면 처음으로 초기화가 가능하다.
2-3) 오브젝트 축 변경하기
오브젝트를 회전 시키면 중심점을 중심으로 회전을 하게 됩니다.
이 때 벽에 건 모자가 흔들리거나, 다른 중심점을 원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브젝트 축 변경 기능을 이용하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2-4) 3d 커서
마우스 좌측 버튼을 누르면 해당 위치에 3d 커서의 위치 변경이 가능합니다.
3d 커서는 해당 위치에 오브젝트 생성을 하거나, 위치 등을 변경할 때 사용됩니다.
단축기 Shift + c를 누르게 되면 화면 중심점에 3d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2-5) 오브젝트 Snap
블렌더에서 쓸 수 있는 스냅 조작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특정 지점에 커서나 선택물을 붙이는 것이고,
두 번째는 변환(이동, 회전, 크기조정) 중에 선택물을 요소에 달라붙게 만드는 것입니다.
하단창에 Snap During Transform을 선택합니다.
Snap Element을 추가적으로 선택하게 되면 두 오브젝트의 어느 부분을 붙일 것인지 설정 합니다.
3. UV Sphere로 구성 요소 알아보기
UV 매핑이란 2차원의 텍스쳐 이미지를 3차원 오브젝트에 입히는 방법을 말합니다.
우선 간단히 UV Sphere로 접근해 보겠습니다.
3-1) UV Sphere 생성
좌측 창에서 UV Sphere를 선택하여 만들어 줍니다.
세그먼트,링, 사이즈, 로케이션을 조절 가능합니다.
조절하면서 어떤 부분이 달라지는지 확인해 보세요.
4.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하겠습니다.
Blender 설정과 UV에 대해 간단히 진행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UV의 기능들과 다양한 모드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