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9.점핑 올빼미 2D 게임제작 #5 - 점수용 UI 만들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어느덧 2d 게임도 익숙해질 법하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하네요.

오늘부터 점핑 올빼미라는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점핑 올빼미



이 게임은 올빼미가 점프해서 위로 올라가는 게임입니다.

점프는 나뭇가지 위에 캐릭터가 부딪치면 자동적으로 진행되고, 밟지 못하면 추락하다가 게임 오버가 됩니다.

플레이어는 좌우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D/3D 유니티 2018 책을 토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시작 할께요^^







2. 점수용 UI 만들기



점수, 조작, 사망했을 때 사용할 UI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차근차근 만들어 볼테니 잘 따라와주세요^^




2-1) Canvas 설정



씬에 Canvas를 추가해 주세요.

Canvas 표시방식은 Scereen Space - Camera로,

UI Scale 방식과 크기를 각가 조절해 주겠습니다.




점핑 올빼미



지난 시간에 빼놓은게 있었는데 Sky 오브젝트 스케일 값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주세요.

16:9 비율이라 이렇게 설정 하였습니다.



점핑 올빼미




2-2) Panel 추가 - ㉠PanelTop



점수를 표현해 줄 패널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형태는 다음과 같아요ㅎㅎ




점핑 올빼미



패널의 속성은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색갈 또한 구별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는 이유는 화면의 해상도가 바뀌더라도 위젯의 크기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점핑 올빼미



패널 밑에는 점수를 표현할 수 있도록 텍스트를 추가해 줄게요.

이름과 위치만 다르고 설정값은 동일합니다ㅎㅎ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2-3) Panel 추가 - ㉡PanelButton



이번에는 조작 버튼을 추가해 줄게요.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점핑 올빼미



버튼 패널은 하단에 위치합니다.

그렇기에 설정 값은 다음과 같아요~~



점핑 올빼미



패널 밑에는 두개의 버튼(좌측, 우측)이 추가되며, 

자식으로 생성된 텍스트는 삭제하시면 됩니다^^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2-4) Panel 추가 - ㉢PanelOver



마지막으로 게임오버 시 보여줄 UI입니다.

텍스트와 버튼이 보이네요ㅎㅎ




점핑 올빼미



역시 여기도 패널을 추가해 주며, 

중앙에 위치하겠습니다.



점핑 올빼미



텍스트와 버튼은 각각 생성해 주세요.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2-5) 스크립트 작성 - ㉠GameManager



UI를 만들었으니 스크립트 또한 추가해 줍시다.

게임 매니저에는 텍스트와 UI 정보들을 추가한 후

해당 메소드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점핑 올빼미




2-6) 스크립트 작성 - ㉡Gift



기프트에는 게임매니저에 해당하는 코드를 추가해 주세요.




점핑 올빼미




2-7) 스크립트 작성 - ㉢Bird



새도 마찬가지입니다^^




점핑 올빼미




2-8) 스크립트 작성 - ㉣Owl



올빼미에는 죽었을 시 생성할 기능을 넣어주면 되겠네요!!!




점핑 올빼미



ㅋㅋㅋ 왜케 어려운걸까요.



점핑 올빼미




3.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점수용 UI와 해당 기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버튼 이벤트 처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 점핑 올빼미 2D 게임제작 #5 - 점수용 UI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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