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10.포톤2를 활용한 탱크 게임 만들기 #6 - 방 여러 개 만들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탱크를 이용한 네트워크 게임의 마지막날입니다.
벌써 여기까지왔네요.
방을 생성 후 리스트에서 방을 클릭하여 들어가는 기능까지 진행해 보겠습니다.



1. 방 여러 개 만들기



1-1) 입장 유무 적용하기



Levle01씬에 접속한 플레이어의 수를 보여줄 UI를 만들어 주세요.

로비로 갈 수 있는 버튼과 리스트 목록을 보여줄 Text가 있습니다.






GameMgr 스크립트에는 다음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 방에 접속한 플레이어의 수

- 로비씬으로 갈 수 있는 기능

- 방을 접속하거나 나갔을 때의 알림 문구 기능







Text와 버튼에 각각 기능을 적용 후 

게임실행을 통해 입장 유무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1-2) 방 리스트 만들기



Lobby씬에는 방 리스트를 만들고 기능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ScrollRect기능을 사용하여 방들이 추가될 때 차곡차곡 쌓이는 느낌을 넣을게요.











1-3) 방 이름 표현하기



RoomData 스크립트는 방 이름과 플레이어 수를 표현합니다.





아직 방에 이름을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UI는 다음과 같습니다.





Room은 프리팹으로 만들어서 플레이어가 방을 만들면 생성하는 방식으로 진행할게요.








1-4) 방 생성 후 게임 입장하기



마지막 스크립트입니다.

방들의 정보와 방을 클릭했을 때 게임 씬 적용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요.

그리고 실시간 룸의 정보를 업데이트 시켜줍니다!!!














Room 프리팹에 ROOM이라는 태그값을 달면 완성입니다.

게임 실행을 통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2. 마무리



오늘은 룸 리스트를 통한 게임 접속과 플레이어 수 적용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아직 보완해야 될 점은 많지만 필수적인 포톤의 기능들은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엉성한 저의 실력이기에 앞으로도 예제를 통해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Pho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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