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5.서바이벌 슈터 따라하기 #5 - 플레이어 공격 구현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플레이어 공격 구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서바이벌 슈터



서바이벌 슈터는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3d 캐주얼 fps게임입니다.

튜토리얼이 제공되어 있어서 공부겸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1-1) 적 체력 적용하기 - ㉠Enemy Health 스크립트



적에게도 체력을 넣어주겠습니다.

Enemy Health 스크립트를 적 캐릭터에 넣어주시고, 사운드까지 적용해 주겠습니다.








싱크효과는 적이 지형 밑으로 사라지는 효과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싱크홀과 같은 원리이죠.

데미지에 다른 HP감소와 죽는 애니메이션의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1-2) 적 체력 적용하기 - ㉡EnemyAttack


적의 체력이 0이 됐는데도 공격을 하면 안되겠죠?

EnemyAttack 스크립트에 적 체력에 관한 내용을 추가해 주겠습니다.







1-3) 플레이어 공격 적용하기 - ㉠파티클



플레이어가 공격할 때 이펙트 효과를 적용하겠습니다.

HitParticles를 선택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해 해당 컴포넌트 복사가 가능합니다.






GunBarrelEnd에 파티클 컴포넌트를 붙여넣기 해주시면 공격할 때의 효과 구현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스크립트도 이용해야겠지만요.








1-4) 플레이어 공격 적용하기 - ㉡Line Renderer



Line Renderer는 선을 만들어 공격 범위를 표현해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총알이 나가는 방식이 아니니깐 해당 기능이 필요한데요.

Line Renderer 컴포넌트를 추가한 후 머티리얼과 넓이 그리고 비활성화로 설정해 주세요.

비활성화해주는 이유는 공격할 때만 활성화시켜주기 위해서입니다.







1-5) 플레이어 공격 적용하기 - ㉢광원 효과


fps 총 게임에는 정말 많은 효과들이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의 느낌을 표현해 주고 싶은 것이겠죠.

이번에는 총구에서 빛이 나오도록 Light 컴포넌트를 추가한 후 범위와 색깔을 변경해 주겠습니다.

여기서도 Light은 비활성화 시켜주세요.









1-6) 플레이어 공격 적용하기 - ㉣효과음


Audio Source와 해당 클립도 추가해 줄게요.

총소리도 중요하겠죠!!!

Play On Awake를 언체크함으로써 게임 실행 시 소리가 나오는 걸 방지하였습니다.







1-7) 플레이어 공격 적용하기 - ㉤Player Shooting 스크립트



마지막으로 마우스 좌측 버튼을 클릭하였을 때 공격이 가능하도록 스크립트를 추가해 주겠습니다.

Player Shooting 스크립트는 렌더러, 광원, 사운드, 데미지 적용까지 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적이 플레이어의 공격을 맞으면 바닥 밑으로 사라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ㅎㅎ






1-8) 적 이동 - ㉠EnemyMovement 



적이 사망하면 이동하지 않도록 설정해 주겠습니다.

EnemyMovement 스크립트의 내용을 수정해 줄게요.







1-9) 플레이어  죽음 - ㉠PlayerHealth



플레이어가 죽을 경우 공격하지 못하도록 PlayerHealth 스크립트를 수정해 주겠습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서바이벌 슈터를 따라하면서 플레이어 공격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점수 구현과 게임 오버 UI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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