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30.RPG튜토리얼 #9 - 적 UI 만들기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실력향상을 위해서 오늘도 유튜브 강의를 따라하면서 공부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오늘은 적 캐릭터 UI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RPG 만들기



이번 강의는 Patreon.com에서 외국인이 만든 강좌이며,

매달 $5의 후원을 통해야 리소스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돈을 지불하였고, 스킬업을 위해서 복습겸 글을 올리겠습니다.


리소스 사이트 => https://www.patreon.com/inScopeStudios/posts

유튜브 사이트 => https://goo.gl/o5VcTv







1-1) 적 UI 만들기 - ㉠UI 생성



적 캐릭터의 HP를 표현한 UI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플레이어의 UI를 표시해 주는 frame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주세요.

그리고 위치를 조정해 주겠습니다.






Skeleton_face로 이미지를 변경해 주세요^^





적 캐릭터에는 마나가 없으므로 ManaBackGround를 비활성화, 

HP 이미지를 castingBar로 변경한 뒤 색깔도 변경해 주세요.






1-2) 적 UI 만들기 - ㉡Character 스크립트


Character 스크립트에 적 캐릭터의 Health값을 참조할 수 있도록 프로퍼티 변수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1-3) 적 UI 만들기 - ㉢NPC 스크립트



NPC 스크립트에는 델리게이트를 이용해서 콜백함수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HP 변화에 따른 적용을 위해서 말이죠.







1-4) 적 UI 만들기 - ㉣Enemy 스크립트


Enemy 스크립트는 NPC 스크립트를 상속받았기 때문에 여기서 델리게이트 함수를 호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데미지에 따른 HP감소 기능도 추가하겠습니다.







1-5) 적 UI 만들기 - ㉤UIManager



UIManager 스크립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싱클턴 패턴화 시켜주고,

UI 활성화, 비활성화 기능도 추가해 주세요^^









1-6) 적 UI 만들기 - ㉥GameManager 스크립트



최종적으로 GameManager 스크립트에서 마우스로 적을 클릭하면 적 UI가 활성화 됩니다.






TargetFrame을 비활성화 해주시고 UI Manager에 드래그해서 적용해 주세요.





적을 클릭하면 적 UI가 활성화 되며 HP적용까지 되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7) 여러 타겟의 UI 표시 - ㉠NPC 스크립트


여러 타겟의 UI와 타겟이 죽었을시 없어지는 부분을 표현해 주겠습니다.

NPC 스크립트에는 적 캐릭터가 죽었을시 처리하는 델리게이트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1-8) 여러 타겟의 UI 표시 - ㉡DeathBehaviour 스크립트



애니메이션에 상태에 있는 DeathBehaviour에서 적 캐릭터를 삭제하지 않고 함수 호출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1-9) 여러 타겟의 UI 표시 - ㉢UIManager 스크립트



UIManger 스크립트에 여러 타겟에 따른 UI를 활성화해주는 기능을 추가해 주겠습니다.







1-10) 여러 타겟의 UI 표시 - ㉣Stat 스크립트


Stat 스크립트에는 타겟이 바뀔 때 HP 게이지가 차오르는 현상을 해주었습니다^^







1-11) 여러 타겟의 UI 표시 - ㉤컴포넌트 연결


각 컴포넌트에 해당 오브젝트를 연결해 주세요^^

그에 따른 이름도 수정하겠습니다.










적 사망시 UI가 사라지고 다른 적 캐릭터를 클릭시 UI가 나타나게 됩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RPG튜토리얼을 따라하면서 적 UI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기본 배경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2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