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6.서바이벌 슈터 따라하기 #6 - 스코어와 적 캐릭터 생성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플레이어 스코어와 적 캐릭터 생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서바이벌 슈터



서바이벌 슈터는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3d 캐주얼 fps게임입니다.

튜토리얼이 제공되어 있어서 공부겸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1-1) 스코어 만들기 - ㉠ScoreText



적을 잡으면 점수가 늘어나도록 구성해 주겠습니다.

Text를 생성한 후 이름과 속성값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글자에는 그림자효과도 다음과 같이 구성해 주겠습니다.








1-2) 스코어 만들기 - ㉡ScoreManager 스크립트


이제 스코어를 관리해줄 스크립트 작성을 해볼게요.

ScoreManager를 연결해 주세요. 해당 스크립트는 ScoreText에 넣어주겠습니다.






점수를 화면에 계속 띄어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3) 스코어 만들기 - ㉢EnemyHealth 스크립트



적이 죽으면 점수가 늘어나도록 EnemyHealth 스크립트에 내용을 추가해 줄게요.

적이 죽으면 점수가 10씩 늘어나게 됩니다.









1-4) 적 캐릭터 생성 - ㉠프리팹 만들기



적이 한 명이면 재미없겠죠? 적을 프리팹으로 만들어 계속 생성시켜 보겠습니다.

프리팹은 일종의 도면도라고 보시면되요.

프라모델도 똑같은 모델로 계속 공장에서 생상하는 방식이잖아요.

Zombunny를 프로젝트뷰로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옮겨주세요.

해당 컴포넌트가 포함된 적 캐릭터가 프리팹화 됩니다.






시험삼아 프리팹을 이용해 5 개의 적을 만들고 게임을 실행하면 적이 쫒아온답니다.








1-5) 적 캐릭터 생성 - ㉡EnemyManager 스크립트


EnemyManager 스크립트는 해당 포인트들에 적을 생성해 줍니다.

포인트를 많이 만들면 어느 곳에서 적이 나올지 모른다는 스릴감이 있을거에요.






SpawnPoint를 만들어 볼게요.

적이 소환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

아이콘을 바꿔주면 시각적으로 소환되는 위치 설정이 편하답니다.





저는 13개의 SpwanPoint를 만들어 주었답니다^^





컴포넌트 속성에 맞게 오브젝트들을 넣어 줄게요.

이 때 인스펙터 뷰 우측 상단에 있는 자물쇠 표시를 클릭하면 화면이 고정되서 수월하답니다.





SpawnPoint 기준으로 랜덤하게 적이 생성되며, 플레이어 사망시 적은 소환되지 않습니다.








1-6) Game Over UI - ㉠Fading 효과


피격 당했을 시 화면이 붉어지잖아요.

마찬가지로 게임 오버되면 Fading되는 효과를 적용해 주겠습니다.

이번에도 알파값을 이용해 볼게요.

Image를 추가하고, 이름과 속성을 다음과 같이 구성해 주세요.







1-7) Game Over UI - ㉡게임오버 문구



페이딩 효과와 마찬가지로 게임오버 문구도 적용해 줄게요.

Text를 추가한 후 이름과 속성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세요.

Overflow는 범위를 벗어나도 글자가 보여지게 됩니다.






Shadow 컴포넌트도 추가해서 그림자효과를 구성해 주겠습니다!!!





여기서 ScoreText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유는 렌더링이 순서대로 되기 때문에 나중에 렌더링된 ScreenFader 화면을 가리기 때문이죠.

자식으로 구성해도 되지만, 위치를 변경시켜서 화면에 보여지도록 만들어 줄게요.







게임오버 문구의 알파값을 0으로 변경시켜 줄게요.

스크립트를 이용해 표현해 주겠습니다.






1-8) Game Over UI - ㉢GameOverManager 스크립트


GameOverManger 스크립트와 애니메이터를 추가해 주겠습니다.

이 둘을 이용해 게임오버 텍스트가 띄어지게 됩니다.

이번에는 만들어진 애니메이터를 사용할게요.






스크립트 내용은 플레이어 사망시 게임오버 문구를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애니메이터와 애니메이션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는데

알파값과 크기를 변경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스크립트가 아니더라도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컴포넌트 속성 변경이 가능하답니다^^









Directional LIght를 삭제하고 게임을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화면이 어두워지고 공포풍의 캐주얼 fps게임이 완성되었답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서바이벌 슈터를 따라하면서 스코어와 적 캐릭터 생성 기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새로운 예제를 통해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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