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08.HTC Vive 사용 #1 - 컨트롤러 키 매핑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HTC Vive의 컨트롤러 다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HTC VIVE    



HTC Vive는 대만의 HTC와 Valve가 합작해서 만든 VR 기기입니다.

오큘러스와는 다르게 룸 스케일 방식을 도입해서 

공간을 인지해 공간 감각을 극대화시켰습니다.







1-1) Vive 설정 - 설치하기



Vive 장비를 준비하셨으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설정(다운로드) => 준비하신 기기를 선택해 주세요.

https://www.vive.com/kr/






설치는 총 베이스 스테이션, 링크박스, 헤드셋, 컨트롤러까지 페어링시키면 됩니다.
















1-2) Vive 설정 - ㉡프로젝트 세팅



프로젝트 이름과 위치를 지정한 후 생성해 주겠습니다.






HTCViv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XR Settings에서 

Virtual Reality Supported를 체크 후 OpenVR로 설정해 주세요!!!






1-3) Vive 설정 - ㉢SteamVR



HTC Vive를 사용하기 전 에셋스토어에서 SteamVR Plugin을 다운받겠습니다.

해당 에셋은 개발에 편리한 프리팹과 씬을 제공합니다.






다운받으면 UnitySettingWindow 창이 뜰겁니다.

해당 창은 Vive 개발환경을 자동으로 설정해 주기에

Accept All을 클릭해 주세요^^






1-4) Vive 설정 - ㉣컨트롤러 키 매핑



바이브 컨트롤러는 버튼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해당 버튼을 설정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 게임을 하기전 조이스틱 설정을 하는것 처럼요.

Wndow => SteamVR Input을 눌러주세요.






SteamVR Input에서는 이름과 타입을 설정해 줄 수 있어요.

버튼이 클릭될 때 해당 변수가 변경되는 원리이겠죠?

TouchPad와 TouchPosition을 각각 설정해 주겠습니다.





설정이 끝나셨으면 Save and Generate를 통해서 해당 데이터를 저장해 줍니다.





이제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해 바이브 컨트롤러를 세팅해 주겠습니다.

Open binding UI를 클릭해 주세요.

이 때 바이브와 컴퓨터가 연결된 상태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인터넷과 연결되는데 크롬을 추천합니다.






1-5) Vive 설정 - ㉤BindingUI



Personal은 자신이 만든 바이브 세팅값을 보여줍니다.

만약 없으면 Current Binding => Edit를 선택해 주세요.






Trackpad에서 원래 있던 설정값을 삭제해 주시고,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신다음 Save Personal Binding을 통해서 저장해 주겠습니다.





자신의 BINDING의 이름을 변경한 뒤 저장해 주세요^^






1-6) Vive 설정 - ㉥Camera 프리팹



CameraRig는 헤드셋과 컨트롤러를 동기화 시켜주는 프리팹입니다.

게임을 실행하면 헤드 트래킹이 되며 컨트롤러가 동기화 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1-7) Windows Mixed Reality



VR기기가 없거나 간단한 테스트를 하고싶으실 때 

Windows Mixed Reality를 사용하면 VR 구현이 가능합니다.

가상으로 컨트롤러 조작이 가능하답니다.

우선 개발자 모드로 변경해 주겠습니다.






Steam에서 Windows Mixed Reality for SteamVR을 다운받으면 준비가 끝났습니다.





윈도우즈에서 Windows Mixed Reality를 시작한 후  

시뮬레이션 설정을 개발자용으로 맞춰줍니다.

그러면 가상으로 컨트롤러 적용이 가능하답니다.







유니티 프로젝트를 실행한 후 헤드셋과 사용할 컨트롤러를 켜시고 마우스를 움직여 보세요.

터치패드와 엄지스틱을 통해서 버튼도 건들 수 있어요.

좀 복잡하고 어렵지만 기기가 없으면 어쩔 수 없는것 같네요.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HTC Vive의 컨트롤러 키 매핑을 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버튼을 이용한 잡기 구현을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ity---Extra-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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