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08.3d 커서와 피벗 포인트는 뭘까요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3d 커서와 피벗 포인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3D Cursor & Pivot Point



새로운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위치나 오브젝트의 중심점은 중요할거에요.

3D Cursor와 Pivot Point를 이용해서 제어를 해보겠습니다.







1-1) 3D Cursor 



 3d Cursor는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쉽게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위치에 오브젝트가 생성되는 방식이에요.



 



우측 메뉴바에서 커서의 위치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1-2) Pivot Point 



Pivot Point는 물체의 중심점이자 변형의 기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게중심이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겠네요.





물체는 Pivot Point 중심으로 회전을 합니다.






1-3) Pivot Point 설정하기



Pivot Point 설정은 오브젝트의 중심점 설정을 의미하는데 총 5가지의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번 알아볼게요^^







1-4) Pivot Point 설정하기 -㉠Active Element



가장 마지막으로 선택된 오브젝트 및 요소가 중심점이 됩니다.







1-5) Pivot Point 설정하기 -㉡Median Point



선택된 다수의 오브젝트의 중심점들의 평균이 줌심점이 됩니다.







1-6) Pivot Point 설정하기 -㉢Individual Origins



오브젝트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개별적인 중심점을 가집니다.







1-7) Pivot Point 설정하기 -㉣3D Cursor



3D Cursor가 위치한 곳이 중심점이 됩니다.







1-8) Pivot Point 설정하기 -㉤Bounding Box Center



각 중심점들을 기준으로 Box를 형성한 후 그 가운데 위치가 중심점이 됩니다.







2. 마무리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3d 커서와 피벗 포인트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물체의 중심점에 따른 이동, 회전, 크기 변화를 활용할 것 같네요.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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