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03.Unreal 조작방법

안녕하세요 유랑입니다.



오늘은 언리얼 엔진에서의 기본적인 조작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우스, 키보드의 단축키나 다른 엔진과는 어떤 부분이 다른지 알 수 있겟죠?




1. Unreal 조작방법



언리얼 엔진의 좌표계는 조금 다릅니다.

월드의 전방은 x축, 옆은 y축, 위는 z축에 해당하거든요.

단위도 언리얼은 Cm이지만, 유니티는 m이기에 다르네요ㅎㅎ






1-1) 프로젝트 생성 및 설정



프로젝트는 블루푸린트에서 삼인칭으로 설정한 후 생성해 주겠습니다.








1-2) 뷰포트 조작법 - ㉠표준



뷰포트 조작방법은 세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표준방식인데요.

마우스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마우스 좌클릭 + 드래그 => 카메라를 앞뒤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 드래그 => 카메라를 회전시킵니다.





마우스 좌클릭 + 우클릭 + 드래그 => 위아래로 이동합니다.





단축키 F => 선택한 오브젝트에 카메라를 포커싱합니다.






1-3) 뷰포트 조작법 - ㉡게임 스타일



게임 스타일 방식은 실제로 게임에서 움직일 때 쓰이는 방식입니다.

WASD와 패드버튼을 이용해서 움직일 수 있어요.






단축키 WASD or Numpad8246 => 카메라를 상화좌우로 움직일 수 잇습니다.





단축키 E, Q or Page Up, Down => 카메라를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1-4) 뷰포트 조작법 - ㉢선택 조작



선택 조작은 마야같은 3d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뷰포트에서 액터를 클릭하고 포커싱한 상태에서 조작하는 방식이에요~~






단축키 Alt + 마우스 좌클릭 + 드래그 => 액터를 중심으로 카메라 회전을 합니다.





단축키 Alt + 마우스 우클릭 + 드래그 => 액터를 중심으로 앞뒤로 움직입니다.





단축키 Alt + 마우스 가운데 클릭 + 드래그 => 패닝이 됩니다.






2. 마무리



오늘은 Unreal에서의 조작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한 다양한 방식이 있네요.

보다 빠른 작업을 위해서는 숙지해 둬야 할것 같습니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업자료: https://github.com/YouRang12/-Tistory-Unreal---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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